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 ‘사실상 원점 재검토’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 ‘사실상 원점 재검토’
안희정 충남지사 “산자부와 에너지공급 협의… 주민입장서 결정”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7.26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 내포 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사용 연료(SRF)를 둘러싸고 주민들과 업체측 간에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안희정 충남지사가 26일 사실상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열병합발전소 건설 문제에 대해 “이명박 정부 당시 민간 사업자 채택 방식으로 중앙정부가 방침을 정해 민자로 진행돼 왔다”며 “가장 큰 고민은 내포 신도시 입주민들의 열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업자 방식을 어떻게 조정할 것이냐에 대한 고민도 있다”며 “많은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만큼 다른 길을 찾아 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추진중인 내포 신도시 열병합발전소는 SRF(고형연료)와 LNG 혼합 연료를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주민들은 SRF의 유해성을 우려하며 100% LNG 사용을 촉구하고 있다.
안 지사는 ‘사업자 방식 조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묻는 물음에 “사업성 때문에 다른 사업자가 등장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업체 선정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열병합 발전을 집어 넣으면서 공급자가 생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탈석탄과 파리기후협약으로 대기오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높다”며 “시대적 변화와 새 정부 정책 변경에 따라 다른 열 공급 방식의 길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안 지사는 “열병합 발전 방식만이 경제성이 있고 열 공급이 가능한 것인지 산자부와 다시 논의하고 있다”며 “모든 길을 열어 놓고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허승욱 정무부지사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주민 합의에 바탕 하지 않고서는 어떤 형태의 사업 추진도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허 부지사는 “중앙부처인 산업부, 환경부와 해당 자치단체인 홍성군, 예산군, 내포 내·외 주민과의 갈등 해결에 도가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