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열병합발전소 산업부 결정 ‘중대 변수’
내포열병합발전소 산업부 결정 ‘중대 변수’
정부 “도·주민입장 최대한 고려… 도 제안 다른 방법 검토중”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9.1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궁 부지사 “사업자와 법적 분쟁도 예상… 분명한 해결 의지”


<속보>= 충남도청 등 ‘행정타운’이 위치해 있는 내포 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인허가권을 쥐고 있는 산업자원부의 결정이 중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남궁 영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18일 도청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산자부가 현재 열병합발전소 문제를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다”며 “충남도측과도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남궁 부지사는 이어 “산업부가 내부적으로 ‘충남도와 주민들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의 입장은 SRF(고형화연료) 방식은 지양하고 다른 대안을 찾고 있다”며 “다른 방식으로 변경했을 때 발생할 비용 부담 등의 문제로 인해 해결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남궁 부지사는 “사업자와의 법적 문제도 예상된다. 업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는 건 사실”이라며 “그러나 에너지 공급 대책에 차질이 생기고 도시의 존립기반 자체가 흔들리기 때문에 분명한 해결 의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충남도측의 입장 선회에 대한 질문에 △새로운 내용들이 확인된 점 △정부가 SRF를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제외하고 있는 점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 등을 이유로 들고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는 측면으로 이해해 달라”며 양해를 구했다.
남궁 부지사는 “산업부의 승인이 아직 안난 상태”라며 “산업부의 결정이 도와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결정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는 “산업부에서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면 안희정 지사가 공식적으로 언론에 발표할 계획”이라며 “언제라고 명확히 말할 수는 없지만 올 겨울 난방에 차질이 없기 위해 결정을 빨리 해야 한다고 산업부에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남궁 부지사는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주민들이 우려하는 겨울철 에너지 공급 중단 사태는 오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남궁 부지사는 간담회에서 “안 지사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내포 신도시가 대통령 공약에도 들어가 개발 방향을 ‘환황해 중심도시’, ‘청정 도시’로 잡은 상태라는 점을 강조했다”며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해 청정 도시로 만드는 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력하기로 의견의 일치를 봤다”고 언급했다.[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