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엔제재 비웃는 북한, 생각 바꿔야
[사설] 유엔제재 비웃는 북한, 생각 바꿔야
  • 충남일보
  • 승인 2017.09.18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이번엔 일본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에 떨어지는 탄도미사일을 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미사일 도발로는 10번째, 핵실험까지 치면 11번째 도발이다. 이번 도발은 유엔 안보리가 석유류 공급 축소 등이 포함된 새 대북제재 결의안 2375호를 채택한 지 사흘 만에 자행됐다. 제대로 실행하기만 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것으로 평가된 대북제재 결의를 공개적으로 조롱한 것이다. 핵보유국 지위를 노리는 북한의 무도한 폭주가 갈수록 궤도를 이탈해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정부는 북한의 도발 징후를 24시간 전에 감지하고 동향을 주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군의 대응도 예전보다 훨씬 강해졌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6분 뒤 ‘현무-2’ 탄도미사일을 동해 상으로 발사하는 무력시위를 벌였다. 북한에 대한 경고 메시지도 선명했다. 북한 미사일의 발사 장소로 추정되는 평양 순안비행장까지 거리(250Km)를 그대로 대입해, 현무-2가 목표 지점을 정확히 가격했다. 우리 군이 입버릇처럼 강조해온 북한 도발의 원점 보복타격 능력을 확실히 보여준 셈이다.

전날부터 북한 동향을 보고받은 문재인 대통령은 실제 도발 시 우리 군의 무력시위 대응을 사전 재가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안보역량에 대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게, 전 과정을 소상히 알리라는 지시도 내렸다. 지금 상황에 딱 맞는 사려 깊은 결정이었던 것 같다.
문 대통령은 안보리 결의 2375호의 철저한 이행과 함께 북한의 자기펄스(EMP) 공격 및 생화학 위협 등에 대처하는 준비태세도 강조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그러나 정부의 이 정도 대응을 보고 국민이 불안감을 완전히 떨쳐내기는 어렵다. 현시점에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주체는 안타깝게도 미국과 중국이 주도하는 국제사회다. 우리 입장에서 인정하기 싫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이런 현실감각을 잃으면 안 된다. 우리 힘으로 할 수 있는 수단마저 스스로 힘을 빼는 잘못을 저지를 수 있다.
문 대통령이 이날 NSC 회의에서 강조한 대응방안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국제사회와의 외교적 협력이고, 다른 하나는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토대로 한 군사적 대비태세다. 정부에서 이런 방향을 견고하게 지향하고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의도와 달리 국제사회, 북한, 우리 국민 등에 잘못된 메시지를 준 것은 없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 방침을 발표한 것이 그런 예일 수 있다. 인도적 지원에 정치가 개입하면 안 된다는 원칙은 부정하기 어렵다. 하지만 그 대상이 북한이라면 원칙론만 갖고 국민 다수의 공감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더구나 정부는 이 방침을 발표할 때 북한의 미사일 도발 징후를 이미 감지한 상태였다고 봐야 한다. 이렇게 부자연스러운 행보가 되풀이되면 국제사회의 의구심을 자극할 수 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급부상한 전술핵 재배치와 자체 핵무장론도 서둘러 싹을 자를 필요가 있었는지 모르겠다. 물론 이 두 가지 주장에는 군사적 효용성이나 안보 현실 측면에서 허점이 적지 않다.
그러나 때로는 의도적으로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할 필요도 있다. 우리 손에 든 카드를 스스로 북한에 다 펼쳐 보일 필요는 없는 것이다.[충남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