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감모드 전환… 이번 주부터 국감 본격화
여야 국감모드 전환… 이번 주부터 국감 본격화
적폐·안보·한미FTA ‘뇌관’ 산적… 사안별 곳곳 충돌 예상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7.10.09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사흘 앞두고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이자 한글날인 9일 여야는 국정감사 모드로 태세를 전환했다. 여야 모두 적폐와 신(新) 적폐를 앞세워 창과 창의 대결을 예고하고 나섰다.
특히 전·현 정권이 첨예하게 맞붙은 적폐청산 문제는 물론이고 갈수록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북핵 위기를 비롯해 최근 공론화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까지 전선이 전방위로 확산되는 형국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이른바 ‘이명박근혜’ 보수 정권 9년간을 모두 겨냥한 적폐 청산을 이번 국정감사의 화두로 내세우며 화력을 한껏 키웠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추석민심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보수 단체와 손잡고 김 전 대통령의 노벨상 취소 청원을 공작하려 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명박 정부 국정원을 다시 겨냥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노벨상 청원 문제와 관련해 “일종의 반역행위를 저지르려 한 것”이라며 “검찰은 혐의가 드러나면 현행법에 따라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한미FTA 개정협상에 대해서도 “야당이 ‘한미동맹 악화’, ‘대통령 사과’ 운운하는 것은 견강부회이자 침소봉대”라고 비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정치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한미FTA 개정협상이나 안보불안을 고리로 여권에 대한 공세를 이어갓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현재 정부 여당이 FTA 재협상은 없다고 했고 그런데 다시 하겠다고 한다”며 “능력이 없어서 못 막았는지 아니면 알고도 이면합의를 했음에도 국민을 속였는지 그것을 밝히라는 당연한 요구를 한 것”이라며 해명을 거듭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오후 국회에서 한미FTA대책위원회 간담회를 열고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보고를 청취했다.[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