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우 의원 “휴게소 커피값 60%가 수수료”
박찬우 의원 “휴게소 커피값 60%가 수수료”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7.10.1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판매 음식의 비싼 가격이 한국도로공사의 임대료, 운영업체로 가는 수수료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박찬우 의원(천안갑·사진)은 17일 한국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한번 들르고 마는 소비자들이 값비싼 음식을 사먹는 사이 그 이익의 대부분은 도로공사와 운영업체가 나누어 갖고 입점업체들은 최소한의 마진이라도 남기기 위해 저가의 원부자재를 이용한 질 나쁜 음식을 판매할 수밖에 없는 게 현재 고속도로 휴게소의 운영구조”라고 말했다.
한국도로공사↔운영업체↔입점업체로 이어지는 고질적인 갑을구조를 바꾸지 않으면 바가지요금의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이라는 것이다.
박 의원이 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운영중인 고속도로 휴게소는 189개로, 그 중 161개소가 임대로 운영되고 있다.
임대 휴게소는 운영업체가 입점업체로부터 수수료를 받아 도로공사에 임대료를 내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해 도로공사의 휴게소 임대료 수입은 1761억 원으로 2015년보다 15.8%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운영업체가 입점업체에 부과하는 수수료율의 상·하한 규정이 따로 없어 운영업체는 입점업체에게 최고 60%에 달하는 수수료 요율을 적용하여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례로 60%의 수수료율이 부과되는 ‘ㅁ’휴게소의 한 커피매장은 지난해 매출액 19억8000만 원 중 11억8800만 원이 운영업체 수수료 수입으로 원천징수된 것으로 드러났다.[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