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발위, 비례대표 국민공천심사제 도입
與 정발위, 비례대표 국민공천심사제 도입
“일부 지역 여성·청년 가산점 강화”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7.11.1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는 13일 다음 총선부터 비례대표 공천 때 국민의 평가를 반영하는 ‘비례대표 국민공천 심사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발위 한민수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3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이번 혁신안은 아직 최고위 의결을 거치지 않은 상태이며 실제 시행되려면 최고위 의결을 거쳐야 한다.
이 제도는 공천관리위원회에서 각 분야 비례대표 후보자를 국민 심사단에 넘기면 심사단이 2∼3배수로 후보를 압축하고, 공천관리위에서 다시 당무위원회와 중앙위원회 투표를 거쳐 결정토록 하는 제도다.
이 과정에서 온라인시스템을 통해 5만 명 이상의 국민이 심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한 대변인은 전했다.
다만 외교·안보 등 특정한 분야의 비례대표 추천은 국민공천 심사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20대 청년들에 대한 가산점을 확대하고, 전략지역(취약지역) 후보자의 당선안정권 순번 내 배치 비율도 높이기로 했다.
정발위는 일부 지역에서 여성과 청년 후보자들을 위한 가산점을 확대하는 여성·청년 혁신공천지역 제도를 도입해 30%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대선에서 가동한 ‘국민선거인단 제도’를 상설화하는 방안도 의결했다. 권리당원들의 권한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들도 내놨다.
우선 당의 대의기구인 중앙위원회 위원 가운데 당연직의 비중을 축소하고 권리당원들의 자발적 모임인 '당원 자치회'를 통해 권리당원 100명당 1명씩 중앙위원을 선출하도록 하는 안을 의결했다.
아울러 현재 ‘100명 이하’로 규정된 당무위 인원을 ‘45인 이하’로 줄여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멤버 가운데 국회부의장, 상임위원장 등을 삭제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온라인 당직자 제도를 도입하고, 이들을 총괄할 기획 사무총장을 신설하는 방안과 그 산하에 가짜뉴스 등에 대응하기 위한 ‘국민 여론국’ 등을 운영하는 방안도 의결했다.[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