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원자로 재가동 논란 ‘재점화’
대전 원자로 재가동 논란 ‘재점화’
원자력안전위, “건물 내진 보강조치로 안전” 재가동 심의 의결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7.11.30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가 30일 대전시청 앞에서 원안위의 하나로 재가동 승인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남일보 = 이훈학 기자 hoonak2@naver.com

3년 넘게 멈췄던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재가동 시민단체 반발
시민단체 30㎞연대, “노후된 폐로 재가동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

국내 유일의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가 3년 5개월 만에 재가동된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30일 열린 제75회 회의에서 ‘하나로 원자로건물 내진보강 심·검사 결과에 따른 재가동 심의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원안위 비상임위원들은 하나로 원자로 건물이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내진보강 등 시설의 안전과 관련해 적절하게 조치돼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다고 판단, 재가동을 승인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국원자력안전연구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검사 후 회의를 열고 원자력연구원이 하나로 원자로의 재가동 시기를 결정하는 절차가 남았다. 이르면 다음 달 5일부터 정상 가동될 전망이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원안위의 이같은 결정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세종·충남·충북 지역 20여 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하나로’ 재가동 결정에 ‘진동대’ 실험을 하지 않은 하나로 재가동은 납득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이들은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안위가 다음 달 진행될 ‘진동대 시험’을 기다리지 않고, 2018년도 예산 따내기에 급급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손을 들어준 것”이라며 “원안위는 대전시민검증단의 하나로 내진보강공사 검증 과정을 무시했고, 대전시민의 생명과 건강을 도외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포항 지진 등 지진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원자로의 안전을 철저히 대비해야 할 원안위가 진동대 시험도 거치지 않은 하나로를 재가동하려는 것은 이들이 얼마나 핵안전에 둔감한 집단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나로가 재가동 된다면 엄청난 양의 기체성 방사성 폐기물이 원자력연구원의 굴뚝에서 배출돼 대전시민의 몸속으로 들어갈 것”이라며 “하나로 재가동을 멈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 원자력연구원에 있는 하나로는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 건설된 열 출력 300MW급의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다. 1995년 이후 21년 동안 의료용 방사성 동위원소 생산은 물론 다양한 연구개발에 활용됐다.

2014년 7월 전력계통 이상으로 일시 가동 중단됐고, 2015년 3월 이 원자로건물의 벽체와 지붕 구조물(트러스) 일부가 내진 설계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3년 넘게 운전을 하지 못했다. 이에 원자련연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내진 보강공사를 진행했다.
앞서 원안위는 지난 10월 27일 열린 회의에서 내진보강 검사 결과를 심의·의결하려 했지만 당시 회의에 참석한 비상임위원들이 추가 자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해 이번 회의에서 안건을 다시 논의하게 됐다.[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