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마을 공동체 활성화 방안 모색
충남도, 마을 공동체 활성화 방안 모색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3.04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의회가 고령화 가속과 기초생활 인프라 부족 등으로 침체기를 겪고 있는 마을 사례를 중심으로 마을공동체 활성화 대책을 모색하고 나섰다.

충남도의회는 2일 당진 우강면사무소에서 '우강면 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의정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 의회에 따르면 김명선 의원(당진2)의 요청으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우강면 사례를 중심으로 마을 공동화, 기초생활 인프라 확충, 인근 지역과 상생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토론회에는 김 의원이 좌장을, 김두순 충남 농촌활성화지원센터 사무국장이 주제를 발표했다. 김영구 우강면 주민자치위원장, 박연규 면천면 주민자치위원장, 박영순 ㈜우리누리 대표이사, 서은숙 도 농산물마케팅TF팀장, 이상준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김 의원은 "우강면민이 지켜온 농업의 다원적 가치와 천주교 문화유산의 발전적 계승을 위해 면민의 기초생활 거점시설 및 관련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러한 유·무형 자원의 시너지 효과 증대를 위해 적극적인 주민 참여에 기반한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며 "합덕면과 면천면 등 인근 지역과의 연계망 구축을 통해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사무국장은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서는 유형의 인프라와 구성원간의 신뢰 구축 등 무형의 사회적 자본의 융합적 구축이 필요하다"며 "특히 우강면은 농업자원 및 천주교 문화유산 등 고유한 자산을 활용해 거버넌스 체제 구축과 동시에 기초생활 거점육성 사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위원장과 박 위원장은 토론을 통해 "현재 추진 중인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의 성공을 위해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하다"며 "공모사업 유치를 위해 주민 간 소통이 활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