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누쌤 한수현의 '펫 스토리' - 반려동물, 천연용품으로 건강 지켜주세요
리누쌤 한수현의 '펫 스토리' - 반려동물, 천연용품으로 건강 지켜주세요
  • 한수현 리누공방 대표
  • 승인 2018.03.11 15: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현 리누공방 대표]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지킴이 한수현 강사입니다이번주부터 이 코너에서는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한 아로마를 이용한 천연용품 만들기 과정을 소개하려 합니다.

예전엔 몰랐습니다. 제가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까지는... 동물은 다 그렇게 키우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달라졌지요이제 애완동물이라는 말도 점점 없어지고 반려동물이라는 단어가 더 익숙해진 세상이 되었습니다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기르는 동물을 애완동물이라고 했다면, ‘반려동물이란 사람과 동물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가족과 같은 존재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잘 지낼 수 있는 팁을 알려주는 방송프로그램도 요즘 많아진 듯 합니다그만큼 더 이상 동물은 사람의 장난감이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라는 인식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사람이라면 반려동물의 물질적, 정서적인 것들을 케어해 줄 의무가 있고 그들과 충분한 교감과 사랑을 통해서 한 가족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반려동물에 대해 잘 몰랐었던 시절... 사람이 먹던 남은 음식을 먹이거나 샴푸와 같은 화장품을 반려동물에게 쓰던 때가 있었죠과거라고 할 것도 없이 얼마 전 TV에서는 시골에서 지내는 개들이 아직도 그렇게 생활하고 심지어 빨래비누로 목욕을 시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분리불안 치료와 릴렉싱에 도움을 주는 아로마스프레이.

하지만 이런것들을 쓰게 되면 반려동물에게는 심각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보다 훨씬 체구도 작고 연약한 피부조직을 가졌다는 점을 인식하고 그들에 맞는 적절한 케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인지 다행히 요즘은 천연재료를 자연적으로 만든 반려동물의 간식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고, 사람들만 쓰는 천연화장품에서 반려동물을 위한 천연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허브의 순수한 천연 성분을 추출하여 반려동물의 건강을 증진하는데 관심이 높아진 탓이겠죠.

반려동물은 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반려동물의 행동, 표정, 피부 등을 살펴서 그들에게 스트레스나 불안은 없는지 알아야 합니다.

저는 이러한 목적에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반려동물 천연화장품이 어떤 도움을 주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아로마 에센셜 오일은 반려동물의 뇌에 작용해서 심신의 안정을 도모하는데 효과가 아주 좋은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아로마 에센셜 오일.

아로마 에센셜 오일은 각종 식물의 꽃이나 열매, 줄기, , 뿌리 등에서 추출한 휘발성 향유를 말합니다. 이렇게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흡입법, 목욕법, 맛사지법 등의 방법으로 반려동물의 후각이나 피부에 흡수시켜 정신적인 질병과 육체적인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을 반려동물 아로마테라피라 합니다.

특히 사람의 후각세포는 약 500만개라고 하는데, 개는 사람보다 25~50배 더 많은 후각세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로마테라피의 효과를 기대해 보는 것은 당연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로마테라피로 만들 수 있는 반려동물 용품 중 후각심리를 이용한 천연용품이 있습니다.

페티그레인이나 라벤더, 로즈마리와 같은 아로마 오일은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고 짜증이나 불안, 염증, 분노에 진정효과가 있는 것을 밝혀져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이 있는 아로마 오일을 플로럴 워터와 섞어서 스프레이 타입을 만들면 반려동물의 릴렉싱을 돕고 분리불안까지 없애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분리불안 증세로 고민이 많으신 분들이 있으신데요, 분리불안은 마치 공황 상태와 같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보호자가 올 때까지 울거나 물건을 물어 뜯어놓고 집안을 난장판을 만들어 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는 약을 처방 받아 먹여서 진정시킨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법보다는 좀 더 안전하고 자연적인 아로마오일을 통해서 그러한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공기정화 스프레이와 디퓨저.

반려견의 후각입구는 사람보다 4배 정도 크기 때문에 아로마에센셜오일을 흡입하게 되면 그만큼 반려동물의 심리적인 문제를 빨리 해결해 주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 할 점은 아로마오일의 양을 정확히 지켜주는 것인데, 반려동물이 소형견, 중형견, 대형견에 따라서 몸무게가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중에 맞는 양만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반려동물에게 안전한 오일과 금지오일이 있다는 점을 잘 알아야 합니다.

앞으로 이 코너에서는 견종에 따라서, 견종의 피부와 피모 상태에 따라서 효과를 볼 수 있는 반려동물 천연화장품을 소개하겠습니다. 다음주도 기대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현경 2018-03-18 00:02:16
유익한 정보네요.
이렇게 반려동물에게 좋은 상품들이 계속 나왔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