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제20전투비행단, 다음달 '공군참모총장배 Space Challenge' 충남 서부지역 예선
공군 제20전투비행단, 다음달 '공군참모총장배 Space Challenge' 충남 서부지역 예선
  • 송낙인 기자
  • 승인 2018.03.1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군 제20전투비행단은 오는 4월 14일 부대 내 활주로에서 ‘제40회 공군 참모총장배 Space Challenge 2018 충남 서부지역 예선대회’를 개최한다.

올해 40회를 맞는 스페이스챌린지 대회는 청소년들에게 하늘과 우주에 대한 꿈을 심어주고, 항공우주사상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지난1979년 처음 개최됐으며, 매년 7만여 명의 선수와 관람객이 참가하는 항공우주 과학축제로 성장했다.

충남 서부지역 예선대회는 자유비행(고무동력기/글라이더)과 물로켓 3개 종목에서 초등 1부(1~4학년), 초등 2부(5~6학년), 중등부, 고등부 4개 부문으로 나뉘어 경기가 진행된다.

각 부문별로 우수한 성적(금, 은, 동)을 거둔 참가자들은 9월 1일, 공군사관학교에 서 열리는 본선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충남서부지역 예선 참가대상 지역은 10개 시·군(천안, 서산, 아산, 보령, 당진, 태안, 홍성, 청양, 서천, 예산)이며, 참가증 신청기간은 4월 9일까지이다.

예선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충남 서부지역 초·중·고등학생들은 공군 인터넷 홈페이지(www.airforce.mil.kr) 내 Space Challenge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올해는 기존 3개 종목 이외에 실내 드론 정밀조종, 실내 드론 레이싱, 폼보드 전동 비행기 3개 종목이 추가된다.

다만, 권역별로 지정된 8개 공군부대에서만 경기가 진행되며, 충청지역 학생들이 추가 3종목에 대해 참가를 희망할 경우 충청권역 예선 장소인 제19전투비행단 지역예선(5월 20일)에 참가 신청을 해야 한다.

이날 예선대회에는 경기종목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이 즐길 수 있는 전시 및 체험행사, 먹거리 장터 등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먼저, 식전 행사로 헌병대대의 군견 시범이 펼쳐지며, 개회식 직후에는 공군 군악대와 의장대 공연이 펼쳐진다.

점심시간을 전후해서는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시범비행이 펼쳐지는데, 구체적인 비행시간은 향후 스페이스챌린지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된다.

행사 중에는 항공기(KF-16), 항공무장 및 항공장구, 특수차량(장갑차·소방차·제독차·SE-88 제설차량) 등 다양한 전시가 이루어지며, 장갑차·발칸·비행시뮬레이터 탑승, 서바이벌건, 미니드론 날리기, 조종복 입고 사진찍기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또한, 공군은 올해 대회 40주년을 맞아 4가지 특별 이벤트를 준비한다. ‘접수 번호를 맞춰라‘ 는 지역별로 40번째, 400번째로 접수하는 학생에게, 「무한대가 아니어도 괜찮아」는 고무동력기, 글라이더, 폼보드 전동비행기의 경기기록이 40초(40‘00’‘~40’59‘’)를 기록한 선수에게, 「100점 아니어도 괜찮아」는 물로켓 경기에서 표적지 40점을 명중한 선수에게, 「스챌 40년? 나도 40년」은 대회에 방문한 40세(79년생) 관람객에게 기념품을 제공한다.

행사에 참석하는 선수와 관람객은 오전 8시부터 행사장에 입장가능하며, 개회식은 9시 30분에 식전행사(9시 15분, 군견시범)에 이어 진행된다.

행사 당일 부대 출입을 위해 선수들은 참가증을, 일반 성인들은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면허증)을 지참해야 하며, 참가선수는 9시 10분까지 대회장 단상 앞에서 지참한 참가증을 제시하여 참가 확인을 받아야 한다.

경기 규정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군 인터넷 홈페이지(www.airforce.mil.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