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성추문 이어 '공무원 투기'… 충남도 공직기강 '흔들'
안희정 성추문 이어 '공무원 투기'… 충남도 공직기강 '흔들'
국무조정실, 도 공무원 10명 부동산 투기 의혹 조사
고위직 김영란법 조사, 기간제 공무원 성희롱 등 '잡음' 연이어
  • 최솔 기자
  • 승인 2018.03.1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최솔 기자] 안희정 전 지사의 '성추문'으로 위상이 크게 떨어진 충남도가 설상가상으로 일부 공무원들의 '투기 의혹'까지 드러나면서 공직기강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충남도 감사위원회에 따르면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실은 지난 달 20일부터 이 달 9일까지 토지개발 업무 담당 도청 공무원 등 1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였다. 이들은 직무 과정에서 얻은 개발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공직복무관리실은 이번 투기가 개발 정보를 취급하는 토지담당 공무원의 정보 유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홍성군 홍성읍 내법리 일대 도로 개설 정보를 입수한 부동산 중개업자와 공무원들은 토지를 구입한 후 필지를 나눠 본인 또는 가족 명의로 등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무원들이 토지를 매입한 뒤 인근 땅값이 오르자 주민이 국민권익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직기강 해이 사례는 이 뿐만이 아니다. 안 전 지사의 정무비서 성폭행 의혹이 보도되기 전인 올해 1월에는 도청 공무원의 기간제 공무원 성희롱으로 '잡음'이 일었다. 

이 공무원은 회식 자리에서 기간제 여직원에게 상습적으로 부적절한 발언을 해 왔고, 도 감사위는 특별감사를 통해 해당 공무원의 성희롱을 인정했다.

최근 도청내에서는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김영란법) 위반 여부로 논란이 됐다. 도청의 한 고위직 공무원이 자녀 혼인 경조사비와 관련해 '김영란법' 의혹으로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도청의 한 공무원은 이번 투기 의혹과 관련해 "몇몇은 정말로 집을 짓고 살기 위해 땅을 구입한 것으로 안다. 정확한 조사 결과를 확인해 봐야 한다"면서도 "적발 시점이 안 전 지사 사태 이후 추스르는 과정에서 알려져 타격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신 충남도 공무원 노조위원장은 "안 전 지사의 건은 개인의 일탈이고, 도정은 시스템 구조로 운영되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었다. 다만 이번 (투기)건은 뼈아프게 다가올 것 같다"며 "노조와 전 직원이 힘을 모아 이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