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안희정 외풍 딛고 주요 숙원사업 추진 '파란불'
충남도, 안희정 외풍 딛고 주요 숙원사업 추진 '파란불'
성추문·인권조례 등 잇단 악재 속 분위기 반전 주춧돌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4.08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속보>= 충남지역의 오랜 숙원 사업들이 최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잇따라 통과해 사업 추진에 '파란불'이 켜지면서 충남도내에 반색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특히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추문' 사건에다 일부 공무원들의 공직 기강 해이, 안면도 개발 사업 좌초, 인권 조례 폐지에 이르기까지 그동안의 악재로 인해 침울했던 분위기를 벗어나 '반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 주에 당진시와 경기 평택시를 잇는 연륙교 건설 사업(신평-내항간 진입도로)과 서산시 대산 임해산업지역의 해수 담수화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본보 6일자 1면 단독 보도>

이 두 사업 공히 충남도가 국회와 관계 부처 등을 통해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노심초사 공을 들였던 역점 사업들이다. 경제성 뿐만 아니라 지역 발전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가 막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충남도측은 이들 사업의 당위성이나 타당성에도 불구하고 '안희정 프리미엄'이 사라지면서 제동이 걸리지나 않을 까 내심 우려했지만 이번 기재부의 예타를 통과하면서 '안도의 한 숨'을 쉬게 됐다.

우선 당진시와 경기 평택시를 잇는 연륙교 건설 사업은 충남의 최대 현안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사업의 근거는 이번 기재부 예타에서 충분히 입증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용역을 맡은 예타에서 비용 대비 편익 분석(B/C)이 1.36으로 나왔다. B/C 값이 1 이상이면 경제성을 인정받게 된다.

계층화 분석(AHP) 값은 0.598로 조사됐다. 이는 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등 계량화된 지표 값을 도출해 종합점수를 내는 것으로, 0.5 이상일 경우 사업 시행이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 사업은 지난 1995년 당시 해운항만청의 아산항 종합개발 기본 계획에서 필요성과 노선 검토가 처음 시작됐다. 이후 당진항 물동량 증가와 우회 도로망 확보 측면에서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번 예타 통과에 따라 내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총 사업비 1405억 원 전액 국비가 투입돼 당진시 신평면 매산리(국도 38호선)와 내항(서부두)까지 교량 2.4km, 접속도로 0.7km 등 총연장 3.1km 왕복 2차선 도로를 개설하게 된다. 지난해 말 실시 설계비 10억 원이 올해 예산에 반영돼 내년 쯤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사업에 따른 기대 효과는 상당하다. 당진과 내항 이동거리는 기존의 27.4km에서 11.3km로 반 이상 단축돼 항만과 내륙을 연결하는 물류망 강화와 비용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또한 서해대교가 혼잡하거나 비상상황 시 차량을 분산하는 대체도로 기능을 수행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당진시에서 항만으로 진입하는 연접성도 갖추게 된다.

서산의 대산 임해산업지역에 항구적인 공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해수 담수화 사업도 착공을 눈 앞에 두게 됐다. 해수 담수화 시설은 마르지 않는 항구적 수자원인 바닷물로부터 염분을 제거해 공업용수 등을 얻어내는 일련의 수(水)처리 과정을 말한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재정사업 평가 자문회의를 열고 대산 임해산업지역 해수 담수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한 최종 심의를 통과시켰다. 이 사업은 오는 2021년까지 대산 임해산업지역 공장 신설, 증축 계획에 따라 일 8만 8005톤(2030년 기준)의 용수가 부족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10만 톤 용량의 해수 담수화 시설을 설치하는 게 골자다.

이번 예타 조사 통과에 따라 해수 담수화 사업은 올해 타당성 조사 및 총 사업비를 협의한 뒤 이르면 내년 1월부터 공사 발주에 들어가 오는 2021년까지 해수 담수화 및 취·송수시설, 관로 15.3㎞ 등을 설치하게 된다.

총 사업비는 2306억 원으로, 재원은 국비 30%(692억 원), K-water 70%(1614억 원)의 비율로 조달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대산 임해산업지역에 가뭄 등 재해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용수 공급이 가능하다. 연간 매출액 16조 원 증가와 2만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가능하다는 게 충남도측의 설명이다.

이들 사업들의 예타 통과에 대해 남궁 영 도지사 권한대행은 "도지사의 궐위로 어려움이 적지 않지만 도정은 '시스템'으로 움직인다"며 "이번 사업은 물론이고 충남의 현안 해결을 위해 도민의 입장에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도정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