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대전 첫 정무부시장, 김종남 씨로 기운 듯
민선7기 대전 첫 정무부시장, 김종남 씨로 기운 듯
허태정 시장 “취임 초 시정안정·시민 가교역할 적합한 인물 이번 주 발표”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07.0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시절 업무보고 자리에 함께 한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왼쪽)과 김종남 인수위 부위원장(오른쪽).
인수위 시절 업무보고 자리에 함께 한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왼쪽)과 김종남 인수위 부위원장(오른쪽).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이번 주 민선7기 첫 정무부시장 인선을 예고한 가운데, 그 대상이 누구일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정무부시장 후보군으로는 김종남 대전시민사회연구소 부소장과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 송행수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박영순 전 청와대 수석행정관 등 4명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관련 허 시장은 2일 취임 후 시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정무부시장의 조건으로 “취임 초기 시정안정과 의회·언론·시민사회와의 가교역할”을 가장 큰 기준으로 제시한 뒤 “적합한 인물을 찾아 이번 주 중으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일자리 창출과 4차 산업혁명특별시 완성 등 여러 분야에 대한 요구와 욕심이 있지만, 현재 시점을 놓고 보면 (정무부시장은) 정무적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당과 협의해 대부분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한 주변 광역·기초단체당과의 원만한 관계와 소통,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뽑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허 시장이 이날 제시한 기준은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지만 결국 핵심은 ‘시정안정’과 ‘시민 가교역할’로 귀결된다. 허 시장이 이미 민선7기 첫 정무부시장으로 김종남 부소장을 심중에 두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게 하는 부분이다.

후보 시절부터 꾸준히 강조해 온 ‘새로운 대전, 시민의 정부’라는 상징성을 고려하면 앞으로의 정무적 기능은 시민사회단체로까지 크게 확대될 수밖에 없다는 점도 이러한 관측에 힘을 더한다. 김 부소장은 1989년 대전YMCA를 시작으로 30년 간 시민·환경운동에 몸담아 온 대표적 인물이다.

선거 과정 경선대책본부장과 선거대책본부장, 인수위 부위원장으로 호흡을 맞추며 핵심 정책공약 발굴을 주도하는 등 허 시장의 시정 목표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도 강점이다.

물론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도 경선대책본부장과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함께 했고 시의원 출신으로 의회·언론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지만, 시민사회단체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김 부소장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서 정무부시장 대상에서는 조금 비켜나간다. 

송행수 부대변인 역시 허 시장의 ‘정무부시장 기준’ 보다는 당에 치우친 감이 크고, 박영순 전 청와대 수석행정관은 최근 더불어민주당 대덕구지역위원장 공모에 지원했다는 점에서 가능성이 줄어들었다.

허 시장이 제3의 인물을 찾지 않는 이상 현재로선 김 부소장이 가장 유력한 인물로 평가받는 이유다.

한편, 허 시장은 이날 정무부시장 인선과 관련 “기본적으로 인사권은 시장에 있지만, 당과의 원만한 소통을 위해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