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도지사 "혁신도시 지정 반드시 해내겠다"
양승조 충남도지사 "혁신도시 지정 반드시 해내겠다"
2일 취임 기자회견서 내포 열병합발전소 청정연료 전환 '강조'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7.0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민선 7기 충남도정을 이끌게 될 양승조 충남지사는 2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및 내포 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연료 문제와 관련해 청정연료 에너지 전환 입장을 분명히 했다.

양 지사는 이날 오전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혁신도시 문제에 대해 "충남은 혁신도시 지정이 안됐다"며 "얼마전 정부 부처를 방문해 촉구했다. 혁신도시 개정 법률안이 제출됐고, 반드시 해야 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충남만 혁신도시 지정이 안된 것은 역차별"이라며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대학 유치, 종합병원 유치 등 여러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처음에 혁신도시 지정이 국가 전체의 틀로 보면 국가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나온 것"이라며 "중앙정부에서 국가균형발전법을 만들고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도 골고루 발전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가 혁신도시 지정"이라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해선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수도권 규제 완화로 충남 경제가 직격탄을 맞았다"며 "지난 2007년 378개의 수도권 기업이 충남으로 이전했는데, 지난해 이전 기업은 23개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규제완화 문제를 정상화 하겠다"며 "이 문제에 대해선 충청권 뿐 아니라 영호남권 단체장과 연계해 정상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공언했다.

양 지사는 충남도정의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내포 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연료 논란을 꼽았다.

그는 "이 문제는 지난번 산업부에서 조건부 승인 처분을 내렸다"며 "실질적으로 불승인과 같다"고 평가했다. 이어 "환경부장관과의 논의는 물론 사업자와 소통을 통해 해결 방안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열병합발전소는 전임 도지사도 많이 고민했다"며 "그러나 주민들의 건강권 침해는 돈으로 바꿀 수 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양 지사는 최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산업부의 결정은 연료 전환에 대한 중앙정부의 입장을 다시 한 번 명백히 한 것"이라며 "따라서 이제는 주민 환경권 보호와 사업자 손해 최소화를 위해 연료 전환에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업부 결정에도 사업주가 SRF를 고집할 경우 전남 나주처럼 시설 설치가 완료된 후에도 가동을 못해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사업주가 정책 변화와 주민 수용성을 감안해 산업부와 충남도가 그동안 제안했던 사항을 받아 들여 모두에게 이로운, 새로운 길을 함께 해 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양 지사는 정무부지사 대신 새롭게 도입될 문화부지사 신설에 대해선 장고중임을 내비쳤다. 그는 "시급을 다투는 문제는 아니다"라며 "중앙정부와 달리 도청에는 행정부지사가 있고, 실·국장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정 목표를 함께 실현할 수 있는 의지와 역량이 있는 분을 모시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 부분을 매우 고민하고 있다. 머지 않은 시일 내에 인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양 지사는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문화부지사 자격과 기준을 갖춘 3명 정도의 인사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당선인 캠프 내에서는 이들 후보군 가운데 충남 서천 군수 3선 출신의 나소열 청와대 자치분권비서관이 유력하게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지사는 충남도 산하 기관장 인선 기준에 대해선 원칙적인 입장에서 접근했다.
그는 "기본 원칙은 전임 지사가 우리 당 소속이었건, 소속이 아니었건 특별한 문제 없는 한 연속성 차원에서 임기를 보장해 줘야 한다"며 "이것이 인선의 기본 원칙"이라고 제시했다.

기관장의 자격에 대해 양 지사는 "기본적으로 충남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하는 신념을 갖고 있어야 한다"며 "청렴과 공정성 등은 당연한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