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면 피해' 청양 강정리 주민들 "시민단체 더이상 개입하지 마라"
'석면 피해' 청양 강정리 주민들 "시민단체 더이상 개입하지 마라"
주민들 "지난 25일 열린 대책위 기자회견은 주민 뜻과 무관"
  • 최솔 기자
  • 승인 2018.07.3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청양 강정리 주민들이 31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남일보 최솔 기자] 석면 피해로 고통을 받고 있는 충남 청양군 강정리 주민들이 시민단체 등을 향해 문제 개입 중단을 촉구했다.

강정리 주민 20여명은 지난 달 31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정리 석면광산 폐기물 대책위원회' 이름으로 열린 기자회견은 주민의 뜻과 무관하다"며 "대책위와 시민사회단체는 더 이상 마을 문제에 관여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충남지역 시민단체와 일부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대책위는 지난 25일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순환토사를 걷어내지 않고 양질의 토사로 덮는 것은 엉터리 행정"이라며 "순환토사를 걷어내야만 오염물질이 지하수로 스며들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충남도와 청양군은 강정리 폐석면광산 매입 예산을 세우지 말고, 관련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주민들은 "강정리 주민 80%(97가구 120여명)는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체 이전과 순환토사를 걷어내지 않고 양질의 토사로 덮는다는 도와 군의 해결방안에 찬성했다"며 "주민도 몰랐던 대책위의 기자회견은 주민의 뜻과 무관한 명분없는 주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행정을 무시하고 주민들이 인정하지 않는 대책위는 없어져야 한다"며 "계속 관여한다면 주민들을 세 번 죽이기 위한 행동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달주 이장은 "석면광산은 건드리지만 않으면 안전하다고 한다. 아직까지 논과 밭에서 오염물질이 검출된 적은 없었다"며 "산지복구니 배임 혐의니 해서 계속 물고 늘어진다면 문제가 해결되기 전에 주민들이 먼저 세상을 떠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