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과학문화센터, 온전한 시민공간으로 거듭나야"
"IBS 과학문화센터, 온전한 시민공간으로 거듭나야"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8.1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S 과학문화센터./충남일보 DB
IBS 과학문화센터./충남일보 DB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기초과학연구원(IBS) 과학문화센터 부실운영 우려에 대한 지적이 잇따르면서 센터가 당초 목표대로 시민들을 위한 온전한 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과학이라는 한정된 주제의 전시관이 아니라 문화·예술 등 과학과 관계된 다양한 분야의 연계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시민주도형 복합커뮤니티센터로 구축·개방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전시는 지난 2013년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엑스포과학공원에 입주시키기로 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한편, 200억 원 규모 과학도서관(현 과학문화센터)을 IBS 부지 내 건립하기로 했다.
 
대전시는 과학도서관을 시민에게 공개하는 조건으로 기초과학연구원 터 26만㎡를 20년간 무상으로 임대하기로 한 것이 협약의 골자다. 당시 IBS도 과학도서관을 북카페와 전자도서관 등 종합 문화공간으로 구성해 일반에 개방키로 했다.

하지만 최근 부실운영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이같이 과학이라는 주제로만 센터를 구축하는 것보다 과학 이외에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민들이 주도하는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센터를 구축·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대전시민들의 땅 위에 지어진 만큼 형식적인 운영보다 시민이 주도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대전시와 과기부가 센터를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구축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시민들에 의한,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며 “특히 과학이라는 하나의 주제보다는 과학, 문화, 사회, 예술 등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구축되는 것이 훨씬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히 그는 “서울시청의 시민청이 좋은 예가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구축·운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청 시민청
서울시청 시민청.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시민의 공간 서울시청 시민청

지난 2013년 1월 12일 문을 연 서울시청 시민청은 서울시청 지하 1,2층에 위치하고 있는 시민주도형 복합 커뮤니티 센터다.

서울시에 따르면 시민청은 다양한 시민참여 활동을 유도하는 ‘비움’과 ‘유연성’의 공간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개관부터 2017년 12월까지 다녀간 방문객 수는 900만 명으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민청은 전시, 공연, 토론, 교육, 휴식, 놀이 등 다양한 목적의 시민활동에 의해 채워질 수 있도록 각각의 목적에 맞게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변공간으로 디자인됐다. 

시민청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이유는 다양한 콘텐츠도 있지만 시민 주도형으로 시민청이 운영되기 때문이다. 

시민청은 시민들의 의견과 운영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시민 운영진을 구성했다. 운영진은 시민디렉터, 시민청운영자문위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시민이 목소리를 토대로 사업의 설계부터 결과물까지 전 과정에 참여한다. 시민청의 프로그램 구성·운영 전반에 시민들이 참여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호응에 힘입어 지난 4월 강북 솔밭공원역에 제2시민청을 개관해 운영 중이다.

"시민운영진과 전문가 그룹이 센터 구축.운영 담당해야"...전문성 갖춰야 한다는 지적도

시민들의 의견을 센터 운영에 반영할 수 있는 시민운영진과 부족한 전문성을 채워줄 전문가 그룹을 구성해 센터를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IBS에 따르면 과학문화센터는 총 8명으로 구성된 커뮤니케이션부서(홍보팀)가 구축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150만 대전시민을 상대로 한 과학문화센터를 채 10명이 안 되는 인원이 관리·운영한다는 것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센터 운영·구축과는 동떨어진 부서가 본 업무 외 추가로 업무를 떠안고 있다는 점이다.
 
전문성도 없는 데다 부가 업무로 떠맡다 보니 센터 구축이 늦어지고 운영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 같은 상황에 시민들은 전담부서와 함께 시민운영단을 구성하거나, 홍보·운영에 전문성을 갖춘 대전마케팅공사에 센터운영을 위탁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출연연 관계자는 “150만 시민들이 이용할 공간을 전문분야 인원도 아닌 홍보팀이 관리·운영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문제가 있고, 인력 또한 터무니 없이 부족하다”며 “전담부서를 구축하거나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사 등에 센터운영을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도 “시민들이 이용할 공간인 만큼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줄 수 있는 시민운영진과 일반 시민들의 부족한 전문성을 채워줄 수 있는 전문가 그룹이 센터를 운영해야 한다”며 “시는 150만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간인 만큼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해 온전한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