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부동산 추가대책 검토… 추석물가 선제 대응"
당·정·청 "부동산 추가대책 검토… 추석물가 선제 대응"
명절기간 중기·소상공인 자금지원 6조원 확대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 정기국회서 재추진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8.08.30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부동산 시장 안정을 강조하면서 필요하면 추가 대책을 검토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추석을 앞두고 들썩거리는 물가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30일 국회에서 정기국회 및 민생현안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과열 양상을 보이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 부동산 가격을 안정화할 수 있는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3주택 이상이거나 초고가 주택 등에 대해선 종합부동산세 강화를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데 정부에서도 강력히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도 "정부는 부동산 시장과 관련해 실수요는 보호하되 투기수요는 철저히 차단하겠다는 기조를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선 다음 달 추석을 앞두고 물가 안정을 위한 대책도 논의됐다. 우선 추석 3주 전부터 14개 성수품 공급 물량을 평상시보다 1.4배 확대하고, 우체국 온라인 쇼핑 등을 통해 50~70% 할인판매를 하기로 했다. 또 명절기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금 지원은 전년보다 6조원 이상 대폭 확대된다. 

당정청은 폭염 피해 농가 등 취약계층의 생계부담 완화를 위해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고, 기상여건과 물가 등을 계속 점검해 필요하면 추가 보완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 당정청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4·27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동의를 재추진키로 하고, 고위 당정협의회를 매월 1회 정례화하며 비공개 고위 협의회도 매주 갖기로 했다. 오는 11월부터 여야정 상설협의체 분기별 정례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