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혁신도시' 추진, 충남도·지역 정치권 '총력 대응'
'내포 혁신도시' 추진, 충남도·지역 정치권 '총력 대응'
양 지사, 10일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중앙당에 건의
도,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추진... 공공기관 이전대상 구체화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9.0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청 전경.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속보>= 최근 전국적으로 혁신도시 문제가 핵심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청 소재지인 내포 신도시의 혁신도시 추진을 위해 충남도를 비롯해 충청권 여야 정치권이 총력 대응에 나섰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충남도 지역 공약인 ‘내포 신도시의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실현을 위해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이 필수적인 과제라는 측면에서 내포 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충남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2004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정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혁신도시 건설을 통해 수도권 공공기관의 비수도권 이전이 추진됐다. 중앙과 지방 간 협약에 의거해 수도권과 충남·대전(세종시 건설)을 제외한 12개 광역시·도에 150여 개 기관이 이전 완료됐다.

그러나 충남은 관할 내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고, 특히 세종특별자치시 분리 발족으로 오히려 경제적·재정적인 손실만 초래했다.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은 “인구는 9만 6000명이 감소했고 면적은 399.6㎢ 줄어 들었다”며 “지역 총생산은 1조 7994억 원, 지방세는 378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충남은 정부의 국가균형 발전정책인 ‘혁신도시의 지역 거점화 사업(시즌 2)’과 같이 내포 신도시를 지방 주도형 거점도시로 육성 추진 중이다,

그러나 내포 신도시는 ‘수요 창출형’ 신도시로 도청과 지역 내 지방공공기관 이전만으로는 인구 유입과 활성화에 한계(90% 이전 완료)에 도달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공약인 내포 신도시가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혁신도시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이에 따라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충남도와 여야 정치권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힘을 모으고 있다.

충남도는 '내포 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전략'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핵심 사업별로 대응전략 수립에 나섰다. 또한 공공기관 이전 대상과 지역을 구체화하고 이전 대상기관에 대한 지원 계획도 마련할 방침이다.

도는 10일 충남도청에서 열릴 예정인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관련 법안을 의원 시절 국회에 발의했던 양승조 지사가 혁신도시 추진의 타당성과 당위성을 설명하고 중앙당에 건의할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당 대표 후보 시절 내포 혁신도시 지정 문제를 누차 약속했고, 충청권의 어기구·박완주·김종민 의원이 앞장서고 있다.

야당 역시 한국당의 중진인 홍문표 의원과 유민봉·이장우·정용기·김태흠 의원 등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은 충남·대전의 혁신도시 미 지정에 따른 역차별 방지를 위해 광역시·도별 혁신도시 1곳 이상 지정을 골자로 한 '혁신도시법 일부 개정안'을 최근 발의한 상태다.

충남도 관계자는 “내포 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고 국가의 균형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혁신도시 지정과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은 필수적”이라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혁신도시 개정안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