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보르공방의 ‘펫자수 스쿨’] 반려동물 ‘노즈워크 볼’로 스트레스 해소
[라보르공방의 ‘펫자수 스쿨’] 반려동물 ‘노즈워크 볼’로 스트레스 해소
■ 노즈워크 볼 만들기
  • 이은혜 대표
  • 승인 2018.10.21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 중 가장 심각한 것은 바로 스트레스이다.
직장에서, 학교에서 등 학업, 대인관계 등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매우 많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은 여행을 떠나거나 음주가무를 즐기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그 수치를 줄여나가기도 한다. 
그렇다면 사람들과 어울러 사는 반려견의 경우에는 스트레스가 없을까?
현재의 반려견들도 인간들과 같이 스트레스는 존재한다.
다양한 이유로도 스트레스가 유발되겠지만 대부분의 반려동물의 경우에는 본능을 억제당하고, 자연보다는 집안에서 생활 등이 가장 큰 스트레스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반려견은 어떤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될까?
반려동물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생각보다 굉장히 간단하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놀이 등을 통해서도 반려동물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집 주변 냄새 등을 맡게 하고, 뛰어 노는 등의 산책을 통하여 해소할 수 있고, 또는 보호자와의 신체활동 등을 통해 해소할 수도 있다.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 있고, 인터넷을 통해서도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중인 ‘노즈워크’이다.
강아지들은 후각활동을 통해 친구들을 사귀기도하고, 먹이활동도 하며, 그러한 후각활동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또한 반려견들이 격한 신체활동을 해야만 체력소모가 되어 피로 등을 느낀다고 알고 있지만 대게 반려견들은 후각활동을 통해 체력소모를 하는 편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집에만 답답하게 있을 경우 신체활동을 통해 체력소모를 하지만 반려견들의 경우에는 후각활동을 통해 답답함 등을 이겨내고, 체력소모를 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바로 먹이를 주는 것보다는 본래 직접 먹이를 구하러 다니는 개들의 습성이 있어 후각활동 등을 통해 먹을 것을 찾아내는 것들로 성취감등을 느껴 자신감 상승에도 매우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한다.
비가오거나 눈이 오는 등 기후에 따라 산책이 제한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방법들을 해소해주는 노즈워크 용품들이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구입을 하여 반려견에게 제공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간단한 손바느질만 할 수 있다면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옷 가지들을 통해 반려견에게 선물해줄 수도 있다.
내 맘대로 디자인하여 선물해줄 수 노즈워크 볼을 한 번 만들어 보자.

노즈워크 볼은 볼을 굴려가며 후각활동을 통해 간식도 찾아 먹을 수 있지만 볼을 굴리는 등 신체활동 등도 가능하다. 
노즈워크 할 때뿐만 아니라 보호자와 공도 굴리고, 장난도 치며 신체활동도 할 수 있으니 1석 2조의 장난감이라 할 수 있다.
만들기에 사용한 폴라폴리스 원단은 올풀림도 적고 세탁 후, 건조가 빨라 노즈워크용 담요나 놀이 용품에 많이 사용되는 원단이다. 
우리가 환절기부터 겨울철까지 많이 착용하고 있는 후리스 원단의 일종으로 신축성이 좋고, 보온력이 뛰어나 옷으로 만들어 입히기에도 좋다. 
하지만 굳이 폴라폴리스 원단이 아니어도, 집에서 입지 않는 옷의 자투리를 모아 바느질하여 사용하여도 좋다. 오히려 반려견이 보호자의 체취가 담긴 노즈워크 볼에 애착을 갖게 될 것이다.
비 등이 오는 날씨 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겨울철의 극한의 추위시즌과 눈이 오는 날에도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노즈워크 볼에 한번 도전해보자!

 

 


1. 정사각형으로 재단한 폴라폴리스 원단을 본판 6장, 꾸며줄 원단 3장을 준비한다.

2. 노즈워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재단한 꾸밈 원단을 본판 원단에 자리를 배치한다.

3. #자 모양으로 얹은 거들은 양쪽 끝만 박음질해준다.

4. 안의 구멍을 파 만든 네모난 모양들은 4면을 모두 박음질 해준다.

5. 본판 원단 4장을 1cm로 박음질하여 일자로 이어준다.

6. 처음과 끝 원단을 1cm로 박음질하여 사각형 모양을 만들어 준다.

7. 양쪽에 본판 나머지 원단 대어 시침 한뒤, 창구멍을 남겨두고, 1cm 박음질한다.

8. 창구멍을 통해 솜을 넣어 준다.(반려동물 취향에 따라 봉지나 삑삑이 등을 넣어주어도 좋다.)

9. 창구멍을 공구르기 하여 막아주면 완성된다.

10. 꾸밈원단 사이사이에 간식을 숨겨 던져주면 반려동물이 재미있게 놀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