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민원처리 스피드지수’ 연중 운영
홍성군, ‘민원처리 스피드지수’ 연중 운영
자발적 민원처리 단축분위기 조성
  • 백승균 기자
  • 승인 2018.11.1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백승균 기자] 홍성군은 공무원의 민원처리기간 준수에 대한 경각심 부여와 자발적인 민원처리 단축분위기 조성을 위해 민원처리스피드 지수를 연중 운영한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스피드지수는 민원처리 기간이 2일 이상 30일 이내인 유기한 민원에 대한 처리기간 단축 정도를 정량화한 것으로, 법정처리기간 대비 실제 처리한 기간의 단축정도를 지수화 한 숫자로 처리한다.

군에 따르면 현재까지 스피드 지수 운영을 통해 법정처리기간 총 155,611일 대비 실제처리기간은 39,455일로 74.9%의 스피드 지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법정처리기간 대비 60% 이상 단축률 달성을 목표로 매월 부서별 스피드지수 결과를 공개하고 있으며, 우수부서에게는 다양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특히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민원처리 단축기간에 따른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를 함께 시행하고 있어 마일리지 고득점자에게는 분기별 포상금 지급, 연말에는 표창 및 포상금을 지급해 민원처리의 속도를 한층 더 높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민원처리기간의 단축에 있어 부서간 선의의 경쟁체제를 구축하여 경쟁적인 민원인 지향적 처리로 민원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군민의 만족을 구현하는데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