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찬영 세종시의원 ‘무상교복 논란 교육청 핑계’ 거짓 들통
안찬영 세종시의원 ‘무상교복 논란 교육청 핑계’ 거짓 들통
“교육청이 여론수렴 요구 묵살”… 교육청은 “안 의원은 물론 의장에게까지 보고했는데”
  • 권오주 기자
  • 승인 2018.11.29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권오주 기자] 세종시의회 무상교복지원조례와 관련한 논란에 대해 안찬영 의원이 교육청에 책임을 전가하는 핑계를 댔다가 거짓말로 드러나면서 빈축을 사고 있다.

안 의원은 이번 무상교복지원과 관련 친구가 교복업체를 운영해 유착 의혹에 휩싸여 있으며, 최근에는 중학교 신입생 학교 배정과 관련 밀실행정으로 하룻밤 사이 한솔중 증축 공사비 46억 원을 뚝딱 만들어 낸 장본인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안 의원은 28일 세종포스트 인터뷰에서 이번 무상교복 사태에 대해 “실제 수요자인 학부모와 학생에 대한 투명한 설문조사가 시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복 지급 방식을 고정하지 말자는 의도로 현금과 현물 병행으로 간 것으로, 혜택받는 학생 범위를 넓히고 최종 결정은 학교장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항변했다.

또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는 “교육청에 (무상교복 지급 방식) 관련 여론 수렴을 해 달라고 했는데 안 했다. 학부모가 원하는 건 편한 교복을 입게 해 달라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교육청 책임을 주장했다.

하지만 교육청은 이미 학생, 학부모, 교직원은 물론 교복업체의 의견을 수렴해 세종시의회와 안 의원에게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청 관계자는 29일 “학교운영위원장연합회와 학부모연합회 임원, 초중고 교복 담당자, 관내 교복업체 등과 공동으로 10월 2일부터 23일까지 관내 3개 초등학교(조치원명동초, 도담초, 한솔초)와 3개 중학교(조치원중, 종촌중, 글벗중) 학생 75명과 학부모 14명, 교직원 14명 등 총 1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종합한 결과 무상교복 지급 방식에 대해 ‘현물지급(75명, 73%), 현금지급(28명, 27%)’으로 나왔고, 교육청 의견을 첨부해 서금택 의장과 안찬영 부의장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이 언론을 통해 “교육청이 무상교복에 대해 여론 수렴을 해달라고 했는데 안 했다”고 한 부분은 ‘거짓 핑계’에 지나지 않음이 들통난 것이다.

더구나 교육청 관계자는 10월 17일과 11월 1일, 5일에도 이 문제로 안 부의장을 면담했다고 강조했다. “1일 면담 당시에는 서금택 의장도 함께 있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난 6일에는 행정복지위원회 채평석 위원장과 박성수 의원, 이영세 의원, 수석전문위원이 참여한 가운데 면담을 했고, 이과정에서 안 의원은 방에 들어왔다 나갔다 했다”는 증언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백모(남. 49) 씨는 “안 의원을 비롯한 세종시 의원들은 충분한 상의와 검토를 하고서도 교육 주체별로 참여한 무상교복 지원에 대한 수렴 의견을 이유 없이 무시하거나 감추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교육감 길들이기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안 의원과 관련한 교복업체 유착 의혹도 점입가경에 접어들고 있다. 이와 관련 세종시 교육·시민단체 연합회는 ‘안 의원의 유착관계 등 비리를 밝혀 달라’며 다음 주 월요일 쯤 검찰에 진정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