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서비스 앞둔 '카카오 카풀'… 범죄·사고 우려감 증폭
정식서비스 앞둔 '카카오 카풀'… 범죄·사고 우려감 증폭
심사과정 서류로만 진행… "범죄예방 장치 보강해야"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12.11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플레이스토어]
[사진출처=플레이스토어]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 카카오 카풀에 대한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다. 성범죄 노출, 운전 미흡으로 인한 사고 등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7일부터 '카카오T 카풀' 베타테스트를 시작했으며 오는 17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카풀 이용 방법은 이용자가 목적지를 입력한 후 호출하기를 누르면 크루(운전자)에게 호출 정보가 전달되며 운전자가 수락하면 카풀이 이뤄진다.
 
카카오T 운전자 등록 방법은 휴대폰 실명인증을 비롯한 정면 사진, 운전면허증, 자동차 등록증, 보험 증권, 실차 소유 여부 등 13가지 서류 심사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심사 과정이 서류로만 이뤄져 이용객들이 범죄에 노출되거나 반대로 운전자가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우려감을 드러낸다.
 
대전의 한 택시업계 관계자는 "택시 운전사는 차량 정밀검사, 인성검사 등 수 많은 과정을 거쳐야 운전사로서의 직업이 갖춰지는데 카카오 카풀은 서류만 보고 운전할 수 있는 기능을 준다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본다"며 "이런 상황에서 카카오가 운송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지가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카풀 운전자가 얼마나 안전하게 승객을 모실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택시 운전사들은 다년간의 경험으로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지만, 운전 경력이 얼마 없는 카풀 운전자는 돌발상황 대처 능력이 떨어져 승객을 안전하게 모실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들 또한 범죄 노출 등을 우려하며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카카오가 탑승 중 긴급상황 발생 시 승객이 버튼을 눌러 신고할 수 있는 '112 문자 신고' 기능을 탑재했지만, 이 기능도 범죄 발생을 막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대전 서구에 거주하는 강모(여.39)씨는 "물론 출발지가 비슷한 드라이버와 라이더가 만나는 구조이기 때문에 그동안 소원했던 앞집 옆집 사람들과 친분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마련될 수도 있겠지만, 불미스러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걱정이 있다"며 "사고에 대한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 이모(46)씨도 "아무리 카카오 카풀에 112 문자 신고 기능이 있다해도 범죄가 발생한 후에는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며 "범죄를 막을 수 있는 장치를 좀더 보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