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삼성4구역 역세권 개발 외지인 개입… 사업 차질 우려
동구 삼성4구역 역세권 개발 외지인 개입… 사업 차질 우려
조합원 빼가기, 일부 주민 선동 개발 반대 등 '물의'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9.01.17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금기양 기자] 최근 대전 동구 삼성4구역(동구 삼성동 80-100일원 132.124㎡) 역세권 개발이 활발히 추진되면서 이권을 노린 외지인들이 개입, 각종 물의를 일으키고 있어 원주민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지역과 연고가 없는 이들 외지인들은 빈집과 공터가 많고 주민 왕래가 적은 이곳에  사업성이 떨어짐에도 커피·음료 등 간이 매장을 차려놓고, 개발지역 편입과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 아니라 조합 유사단체를 만들고 철도관사촌을 보존해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주민들과 조합원들을 선동해 개발을 반대하고 있다.

심지어 매매용지 물건을 구입할 듯 하면서 조합추진위 탈퇴를 권유하고, 실제 계약하기로 한 당일에는 나타나지 않은 등 주민들을 기만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얼마 전에는 ‘철도보급창고를 중심으로 한 이곳 삼성4구역을 전면적 재개발을 지양하고 보존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냈으나, 원 도심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는 주민들 대부분은 이들의 주장에 전혀 동조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추진위 관계자의 전언이기도 하다.

지역 문화재 관련 단체나 전문가들 조차 철도관사촌이 결국 철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에도, 단지 관사촌 보존을 고집하는 속내는 결국 이권 개입이 목적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곳에서 50년을 살아 온 G씨(65, 남)은 “이제나 저제나 개발 될까 10여 년을 기다려 온 끝에 이제야 개발이 되는가 싶어 기뻤다”며 “외부인들이 개입해  대부분의 주민이 고령인 이곳 주민들을 각종 감언이설로 분열 시키고 있어, 원도심 활성화 호재를 또 놓칠까 염려된다.”비난했다.

또 다른 주민은 “삼성4구역 개발로 각종 호재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외지인들이 몰리는 바람에 실제 개발 혜택을 누려야 할 원주민들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염려했다.

삼성4구역은 지난 2009년 대전시에서 개발촉진지구로 지정한 곳으로 한 동안 부동산 경기 부진으로 개발이 지연되다 최근 역세권 개발 붐을 타면서 조합추진위가 결성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시동이 걸린 곳이다.

한편 삼성4구역 조합설립 추진위원회는 지난 2016년 11월 동구청으로부터 추진위 승인을 인가받았으며, 아파트 1600여 세대 규모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Tag
#ㅣ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