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손혜원 사태, 민정수석도 책임… 청와대 사과해야”
손학규 “손혜원 사태, 민정수석도 책임… 청와대 사과해야”
22일 대전방문, ‘연동형비례대표제’ 거리 캠페인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1.22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을 거론하며 청와대 사과를 촉구했다.

손 대표는 22일 ‘손다방’ 거리 캠페인 차 대전을 방문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정수석실 업무 중 하나가 친인척 관리인데, 손 의원은 대통령 부인의 친인척은 아니지만 그보다 더 가까운 절친”이라며 “그런 사람이 문화재 사업을 빙자해 투기를 한다면 민정수석실의 관리대상이 돼야 한다. 조국 수석이 잘못을 인정하고 수사를 한다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손 의원 사태는 무소불위 권력 실세들의 오만방자한 모습으로, 권력의 하수기관인 검찰이 이를 얼마나 객관적으로 냉철하게 수사를 할 수 있겠느냐”며 “독립된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통해 수사를 해야 하고, 그 전에 청와대도 사과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손 대표는 “이러한 사태는 결국 제왕적 대통령제라는 잘못된 권력구조에서 나오는 것으로, 이를 바로잡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연동형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도 개혁”이라고 강조한 뒤 “국민의 뜻이 반영되는 국회가 구성돼야 청와대 중심의 권력구조가 바뀌고, 청와대도 국회·야당과 협력하는 합의제 민주주의가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대전·충청은 우리나라의 중심이자 정치성향의 전국 기틀로, 이곳에서 뽑은 후보가 대통령이 됐다”며 “바른미래당은 좌우 치우치지 않고 정치적 극한 대결에서 벗어나 나라를 통합하는 중도개혁의 정당으로, 우리나라 정치의 새로운 길을 여는 중심정당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적극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이어 손 대표는 “대전은 우리 당으로서도 아주 영광스러운 곳”이라며 “최근 7개 지역위원장 중 6개 지역위원장을 임명했는데, 모두 차기 총선에서 적극적으로 싸우고 당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기준으로 했다. 다음 총선에서 꼭 당선되길 바란다”고 말해 이번 인선이 공천과 직결될 것임을 내비쳤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불법정치자금 요구 폭로 문제와 관련해서는 “박범계 의원의 전 비서가 돈을 요구했다고 하는데 박 의원도 정권의 실세”라며 “우리나라 권력 구조가 전체적으로 청와대·친노·친문으로 집중됐고, 그들은 어떤 잘못을 저질러도 그냥 피해 나간다. 검찰이 정신을 차리고 정의를 위해 제대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신용현 대전시당위원장은 “대전은 이미 자민련 시절부터 다당제 꽃을 피워왔고, 지난 총선에서도 다당제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며 “그동안 정치적 균형추를 맞춰준 대전에서 다당제와 민주주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은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 해야 하는 곳인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투자가 늦어지고 있다”고 강조한 뒤 “과학벨트에 투입되는 돈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않고 지역 산업을 살리는 낙수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고, 대덕연구단지 리노베이션 사업도 제대로 진행돼 글로벌 연구단지가 되도록 해달라”며 당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한편, 손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 이후 대전시청역네거리로 자리를 옮겨 시민들을 상대로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손다방’ 거리 캠페인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