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충청권 의원 "4대강 조사평가 즉각 중단해야"
한국당 충청권 의원 "4대강 조사평가 즉각 중단해야"
20일 국회서 4대강 보 철거 반대 기자회견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02.2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홍문표(왼쪽부터), 최연혜, 정진석, 이명수, 이은권 의원 [사진=전혜원 기자]
자유한국당 홍문표(왼쪽부터), 최연혜, 정진석, 이명수, 이은권 의원 [사진=전혜원 기자]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자유한국당 충청권 국회의원들은 20일 지역 주민과 농민을 배제한 환경부의 4대강 조사 평가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진석(공주·부여·청양)‧홍문표(홍성·예산)‧이명수(아산갑)‧이은권(대전중구)‧최연혜(비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 산하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21일 회의를 열어 금강유역의 보 존치여부를 결정한다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기획위원회의 민간위원이 대부분 4대강 사업 반대론자들로 구성돼 있다"며 "현재까지 환경부에서 흘러나오는 얘기를 종합하면 보의 철거는 기정사실화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강 수계 보들이 철거되면 그 피해는 심각하다"며 "예당저수지의 농업용수와 보령댐의 식수 공급에 차질을 빚어 금강유역 주민들의 농업은 물론 일상생활조차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주 지역을 비롯한 충청의 모든 농민, 지역 단체들이 보 철거 반대에 나서고 있다"며 "금강의 물은 이들에겐 생존과 직결된 문제로 이들의 참여가 배제된 '보 해체' 논의는 탁상공론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환경론자들이 주장하는 '녹차라떼'는 괴담에 불과하며 과거 광우병 파동을 일으켰던 '뇌송송 구멍탁'과 같은 대국민 사기 선동"이라며 "이번 환경부의 4대강 조사평가는 보 철거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심지어 '4대강 사업 이후 금강의 수질이 개선됐다'는 연구 논문이 최근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지만 문재인 정부는 이 논문마저 외면했다"며 "결국 4대강 조사평가는 4대강 사업을 적폐로 간주하는 '과거 부정'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이들은 △지역주민과 농민이 배제된 4대강 조사평가 즉각 중단 △보와 직접적 연관이 있는 지역주민과 농민이 참가할 수 있도록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 새롭게 구성 △4대강 사업 찬성·반대 토론회 보장 △4대강 조사평가 과정 투명 공개 등을 촉구했다. 

한편 정진석 의원은 오는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석순 교수를 초청해 '4대강 사업 지우기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