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靑대변인, 고가 부동산 매입 논란에 "투기 아냐"
김의겸 靑대변인, 고가 부동산 매입 논란에 "투기 아냐"
"언제 관사 나갈지 몰라… 또 전세생활하고 싶지 않았다"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3.28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8일 지난해 25억7천만원에 매입한 서울 동작구 흑석동 재개발구역 복합건물을 두고 논란이 이는 데 대해 "청와대에서 물러나면 집도 절도 없는 상태여서 집을 산 것"이라며 "투기에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결혼 후 30년 가까이 집 없이 전세 생활을 했고, 지난해 2월부터 청와대 관사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에서 언제 나갈지 알 수 없고 물러나면 관사도 비워줘야 한다"며 "제 나이에 나가서 또 전세 생활을 하고 싶지는 않았다"고 했다. 

그는 건물 매입 자금 마련 경위에 대해 "마침 제가 퇴직하고, 아내도 30년 넘게 중학교 교사 생활을 하면서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이 지난해 3월까지 들어와서 여유가 생겼다"며 "건물 25억원에 제 전 재산 14억원이 들어가 있고 11억원이 제 빚이다. 은행에서 10억원을 대출받았고 사인간 채무가 1억원이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팔순 노모가 혼자 생활하고 있다"며 "그동안 전세를 살면서 어머니를 모시기가 쉽지 않아서 어머니를 모실 수 있는 넓은 아파트가 필요했다. 상가는 제가 청와대를 나가면 별다른 수익이 없기에 아파트와 상가 임대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투기 의혹에 대해선 "집이 있는데 또 사거나, 시세 차익을 노리고 되파는 경우가 투기인데, 저는 그 둘 모두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제가 산 집이 35억원의 가치에 해당한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저도 그러면 좋겠지만 작년 7월은 9·13 부동산 대책 전 서울 시내 주택가격이 최고점이었을 때였다"고 했다.

구매 전 별도 정보를 취득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는 "부동산 중개업을 하는 아주 가까운 친척이 제안한 매물"이라며 "별도로 특별한 정보를 취득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