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박사학위, 명예보다 멍"... KAIST 졸업생, 학위 취소 촉구
"박근혜 박사학위, 명예보다 멍"... KAIST 졸업생, 학위 취소 촉구
"정치적 이유로 수여" 주장... KAIST "취소 논리·규정 없다"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9.04.01 15: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KAIST 졸업생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 명예 이학박사 학위 취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KAIST 졸업생들은 1일 KAIST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문들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 명예박사는 명예가 아니라 멍일 뿐"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학위 취소를 촉구했다.
 
이들은 "2017년 3월 10일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을 선고했지만, KAIST는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를 취소하지 않고 있다"며 "KAIST는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애초에 박 전 대통령은 정치적 이유로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한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명예 학위 수여는 애초에 부당한 처사였다"고 지적했다.
 
또 "우리 졸업생들은 지난 2016년부터 박근혜 국정농단 의혹이 제기된 이후 학내에서 집회를 여는 등 박근혜 명예박사 철회를 촉구해 왔지만, KAIST는 현재까지 '명예박사를 취소할 수 있는 논리와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명예박사 학위를 취소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고등교육법 제 35조와 시행령을 살펴보면 '학위를 받은 자가 명예를 손상한 경우 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고 나와 있다"라면서 "이처럼 법 근거가 있음에도 KAIST는 박 전 대통령의 명예박사 철회 요청을 묵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은 사상 초유의 국기문란, 정경유착 헌법 유린의 범죄자다. 이러한 범죄자에게 주어진 명예박사 학위를 취소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적폐를 청산하는 과정"이라며 "우리에게도 박 전 대통령 명예박사 학위는 명예보다 멍이다. KAIST는 더는 핑계를 대지 말고 박 전 대통령의 명예박사 학위를 즉각 취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KAIST 관계자는 "지금의 상황으로는 명예박사를 취소할 수 있는 논리와 규정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박 전 대통령의 명예박사 학위는 학교가 과거의 공을 감안하고 심사를 거쳐 수여한 것"이라며 "이후의 행적을 근거로 해서 명예박사를 줬다 뺐었다 하는 것은 학교의 역사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것"이라고"고 덧붙였다.
 
KAIST 본관에 걸려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명예 이학박사 증명사진.
KAIST 본관에 걸려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명예 이학박사 증명사진.
한편 KAIST는 지난 2008년 2월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박정희 전 대통령이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을 이끌었다는 점 ▲여성으로서 드물게 전자공학을 전공한 점 ▲16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에서 활동한 점 등을 근거로 명예 이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전시민 2019-04-02 09:14:37
정의당에서하는거 같은데요 .....정의당 할아버지 저기계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