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금강보 처리 로드맵 제시… 7월 국가물관리위원회 상정
환경부, 금강보 처리 로드맵 제시… 7월 국가물관리위원회 상정
3일 충남도청서 설명회, 이달부터 물이용 대책 등 의견 수렴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4.03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금강 보 처리와 관련해 민ㆍ관 협의체와 지자체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이르면 7월쯤 국가물관리위원회에 상정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3일 오후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금강 보 처리방안' 설명회를 갖고 이 같은 로드맵을 제시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3월까지 민·관 협의체 및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제시안을 설명했고 4월부터 6월까지 물이용 대책 등 지역 설명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의견을 수렴한 뒤 7월 이후에 국가물관리위원회에 상정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이날 설명회에서 금강 세종보와 공주보, 백제보에 대한 처리 방안을 각각 제시했다.

우선 세종보의 경우 과거 농작물 재배 지역이 도시지역으로 편입되면서 보 영향 범위 내에 농업용 양수장이 운영되고 있지 않고, 보가 없더라도 용수 이용 곤란 등 지역 물 이용에 생길 우려는 크지 않다고 주장했다. 반면 수질과 생태는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보의 구조물 해체 시 비용보다 수질·생태 개선, 유지 ·관리 비용의 절감 등 편익이 매우 크므로 "보를 해체하는 것이 합리적인 처리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공주보는 공도교를 유지하고 보를 부분 해체하는 방안을 내놨다. 환경부 관계자는 "공주보는 보가 없어질 경우 수질·생태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보 해체 시 총 편익이 보를 없앨 때 발생하는 해체 비용 및 소수력 발전 중단 등 제반 비용을 상회할 것"이라며 "따라서 원칙적으로 보를 해체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밝혔다.

다만 보 상부 공도교의 차량 통행량을 감안해 공도교 유지 등 지역주민의 교통권을 보장하면서도 물 흐름을 개선할 수 있도록 보 기능 관련 구조물을 부분적으로 해체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공도교의 안전성, 백제문화제 등 지역 문화행사, 지하수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검토·분석한 결과를 함께 국가물관리위원회에 보고할 방침이다.

금강 백제보는 물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물 이용 대책 후 상시 개방을 제시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백제보는 보 개방 기간이 짧아 수질과 생태의 평가에 필요한 실측 자료가 충분치 않았고, 보가 설치되기 전 자료를 이용한 평가 결과로도 보 해체의 경제성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금강의 장기적인 물 흐름의 개선을 위해 백제보를 상시 개방하는 처리 방안을 제시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현재 수막재배 등 물이용 수요가 많은 만큼 상시 개방에 앞서 물 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양수장, 지하수 등에 대한 물이용 대책을 추진하고 보 개방 과정의 추가 모니터링 결과를 국가물관리위원회에 보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과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 관계자, 도 의회 '금강권역의 친환경적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소속 오인환, 김명숙, 김기서 의원, 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