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대중교통수단 준공영제 실시해야"
이해찬 "대중교통수단 준공영제 실시해야"
"추경, 5월 내 통과돼야 제대로 효과"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05.1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3일 "앞으로 전체적으로 대중교통수단에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쪽으로 당의 정책방향을 잡아야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버스노조가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며 당정 간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준공영제는 적자분을 지방자치단체가 보전해주는 제도로, 이번에 파업을 예고한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등 지자체 업체 대부분이 준공영제를 도입했으나 전남 등 일부 지역에선 아직 준공영제가 완전히 도입되지 않았다. 

이 대표는 "여러 사정이 있겠지만,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을 갖고 총파업을 예고한다는 것은 국민에게 걱정을 끼치는 일이라 당으로서도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며 "노조, 사측과 대화해서 가능한 한 발을 묶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이 대표는 "추경안이 6조7천억인데 5월 안에 통과돼야 제대로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자유한국당이 원내 활동을 전혀 하지 않고 있어 많이 늦어질까 걱정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원내지도부가 새로 선출됐기에 한국당과 충분히 대화하고 다른 야당들과도 대화해서 국회를 빨리 정상화시키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5·18 특별법을 빨리 개정해 진상규명을 할 수 있는 법률적 근거가 만들어져야 하는데 역시 이 문제에 손을 못 대고 있다"며 "아무쪼록 한국당이 5·18 특별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고, 5·18 행사에 같이 참여해 화합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