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규제완화 반대여론 움직임 확산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여론 움직임 확산
商議 토론회… 전국 규모 캠페인 추진 협의
  • 한내국 기자
  • 승인 2008.05.21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과밀 따른 지방 침체 해결방안 모색


새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움직임과 관련 전국적인 반대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 대한상의에서 지역상공인과 시민단체 등이 모여 전국적인 캠페인을 추진키로 하는 등 반대여론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지역상공인과 시민사회단체 등 각계 인사들은 21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토론을 통해 위기의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주제를 놓고 5시간여의 난상토론을 통해 반대운동을 확산키로 했다.
이날 단체들의 모임은 수도권과밀반대전국연대가 주관한 이 모임에서 또 지난 16일 대구 엑스포에서 개최된 비수도권지역 70여개 기관단체로 구성된 제2회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전국연석회의에서 향후 활동계획으로 논의된 토론회 등 지역각계의 대응활동의 지속전개 취지에 상응하는 즉각적인 조치성격이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서는 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인 이민원 위원장이 세션Ⅰ의 좌장으로서 중심역할을 한 데 이어 강현수 중부대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또 세션2에서는 염돈민 강원발전연구원 부원장이 좌장을 맡고 김윤석 대전일보 논설위원이 토론자로서 참여하는 등 교수, 논설위원, 환경운동연합 및 경실련 사무처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각계의 다양한 의견제시와 발전방안 들을 내놓았다.
토론회를 개최하게 된 취지는 “신정부의 국토균형발전 정책이 수도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도권 규제완화를 대폭적으로 추진코자 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 이는 곧 지방의 침체와 공동화로 이어져, 지방에서는 위기의식이 팽배해진 가운데 국가균형발전이 위기에 처한 만큼 국가적인 해결방안을 찾고자 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수도권과밀반대전국연대 주관의 토론회를 시작으로 22일에는 지역균형발전협의체 회의에서 공동성명서 발표 등 비수도권의 수도권규제완화 반대 공조체제가 더욱 강화되고, 오는 26일에는 대한상공회의소 주관의 수도권?지방 동반성장을 위한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개최된다.
또 28일에는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주관의 혁신도시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주제로 코엑스 장보고홀에서 토론회도 개최될 예정으로 각계에서 수시로 지역균형발전을 촉구하는 등 수도권규제완화에 반대하는 토론회와 전국캠페인 등이 지속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