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민주노총, 불법·폭력시위 구습 버릴 때 됐다
[사설] 민주노총, 불법·폭력시위 구습 버릴 때 됐다
  • 충남일보
  • 승인 2019.05.29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양대 노총의 한 축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노동 존중 사회’를 표방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빠르게 몸집을 부풀려 왔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열린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조합원 수 100만명 돌파’를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에 이어 민주노총까지 조합원 100만명 시대를 열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민주노총은 그 몸집에 걸맞은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있는 걸까?

현대중공업이 주주총회를 열 계획인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안팎은 노사 갈등이 고조되는 모양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31일 이곳에서 대우조선해양 인수의 전 단계로 회사의 물적 분할(법인분할)을 승인할 주총을 열 예정이다. 법인분할이 통과되면 현대중공업은 ‘한국조선해양’이라는 중간지주사와 ‘현대중공업㈜’이라는 사업회사로 나누어진다.
 
민주노총 산하 현대중공업 노조 수백명은 법인분할과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을 반대하며 총파업을 선언하고 한마음회관에서 사흘째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노조 측은 법인분할이 이루어지면 노동권이 약화하고 결국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같은 민주노총 소속 현대자동차 노조는 현대중공업 노조와 연대투쟁에 나설 예정이어서 긴장감은 더욱 높아가고 있다. 노사 간 물리적 충돌은 이미 발생해 부상자가 속출했다. 현대중공업 노조원들은 27일 울산 본사의 본관 진입을 시도하다가 이를 저지하는 회사 측과 심한 몸싸움을 벌였다.

이뿐 아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월과 4월 국회 앞에서 ‘노동법 개악 저지’ 집회를 열었다. 당시 집회 참가자 중 일부는 경찰의 차단벽을 뚫고 국회 경내 진입을 시도하면서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 여러 차례 부딪쳤다.

경찰은 현장에서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등 33명을 체포했고, 채증 자료를 바탕으로 41명을 추가로 입건했다. 경찰은 민주노총이 집회 전에 폭력 등 불법행위를 미리 계획하고 준비한 정황이 담긴 문건도 확보했다고 한다.

민주노총 지도부와 산하 노조의 폭력사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과거 독재정권 하에서 벌였던 투쟁 일변도의 자세를 아직도 고수하고 있다. 아무리 노조의 주장이 옳다고 해도 불법과 폭력이 난무하는 시위와 농성은 국민의 외면을 받기 마련이다.
과감히 구습을 버리고 대화와 타협 속에 해결책을 찾으려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민주노총은 올해로 출범 24주년이 된다.
창립 4반세기를 앞두고 창립선언문을 통해 다짐했듯이 ‘생산의 주역이면서 사회개혁과 역사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조합원 100만명 돌파’가 변화를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