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첫 대북지원에 여야 엇갈린 반응
文정부 첫 대북지원에 여야 엇갈린 반응
민주 "정부결정 환영" 한국당 "외교 폭망 결정"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6.0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북한 취약계층을 돕는 국제기구 사업에 800만 달러(약 94억원)를 지원한다는 정부의 결정에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문재인 정부 들어 대북 인도적 지원이 이뤄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5일 논평에서 "정부의 결정을 환영하며 이번 지원을 계기로 남북관계와 국제사회에서의 대화, 협력에 한층 활력이 더해질 것을 기대한다"며 "대화와 협력을 통해 만들어가는 한반도 평화는 우리 국민 모두에게 지원금에 비할 수 없는 가치로 돌아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뒤늦게나마 문재인 정부 들어 첫 인도적 대북지원이 결정된 것을 환영한다"며 "이번 조치가 북미 비핵화 협상을 둘러싼 한반도 정세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도 "국제사회 일원이자 한반도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야 할 당사자로서 마땅한 결정"이라며 "이번 인도적 대북지원 사업이 한반도 평화와 협력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유엔 대북 제재의 국제적 책무를 저버린 '외교 왕따' 정권의 '외교 폭망' 결정이 다시금 반복됐다"며 "아무리 안목과 식견이 짧아도 인권탄압 독재 정권의 손에 달러 다발을 쥐여줄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