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포 혁신도시 당론 채택 안하나 못하나
민주당, 내포 혁신도시 당론 채택 안하나 못하나
18일 충청권 당정협의회서도 "최대한 지원" 약속만… 지역민심과 거리감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6.1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문재인 정부의 충청권 공약인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과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여론이 비등한데도 불구하고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채택하질 않아 그 배경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은 충청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당론 채택 분위기가 역력하지만 중앙당이나 지도부는 정작 '적극적인 지원' 약속에 만 그쳐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민주당 당정협의나 정책협의를 통해 나온 결론을 보면 여전히 내포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이나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에서 맴돌고 있다.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당론 채택을 염원하는 충청권의 민심과 상당한 거리감이 읽힌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일자리 창출이라는 공동 과제는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해 매우 필요한 중요 과제"라며 "세부 과제도 정부와 협의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혁신도시 지정도 중요하지만 공공기관 이전도 중요하다"며 "올해 말에 공공기관 지방이전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더 좋은 일자리 등 현안을 깊게 경청하겠다"며 "당이나 정부 차원에서 협력할 일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3월 충남도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충남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내포 혁신도시 지정 문제가 주요 이슈로 부각됐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전국 광역도 중 유일하게 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어 지역 인재의 공공기관 채용 혜택에서도 배제돼 도민 상실감이 크다"며 "수도권의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되도록 적극적으로 부탁드린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대표는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은 전에도 말씀 드린 것처럼 공감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 대표는 "충남과 대전에 혁신도시 지정이 안돼 실제로 이 지역 사람을 채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며 "이미 양 지사가 국회의원 시절 발의한 법안도 있고 해서 같이 협조해 추진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에 앞서 이 대표는 지난해 9월 충남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과 충남도 예산정책 협의회에서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것은 저 역시 강조해 왔던 바"라고 밝혔지만 당론 채택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내포 혁신도시 당론 채택 움직임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전국 '청책(聽策) 투어'의 일환으로 내포를 방문했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해 12월 의원총회에서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당론으로 채택해 줄 것을 건의했다.

'충청팀'을 맡은 박광온 최고위원은 의총에서 내포신도시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하며 "현재 국회 국회교통위 소위에 회부돼 있는 '혁신도시법 개정안'의 처리가 시급하고 당론 채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내포신도시 주민들은 "민주당이 국가의 균형발전을 촉진시키고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조속히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수도권의 공공기관을 이전해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내포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양승조 충남지사의 의지는 강력하고도 분명하다"며 "충남도의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