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상화 평행선… 민주·한국당, 휴일 날선 대치
국회 정상화 평행선… 민주·한국당, 휴일 날선 대치
"24일 시정연설" vs "상임위 선별 참석"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06.2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여야는 휴일인 23일에도 6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합의를 위한 원내 협상을 재개하지 못하고 날 선 대치 국면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조건 없는 국회 정상화를 요구하는 가운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정부·여당을 비판하기 위한 국회 상임위원회를 선별해 복귀하겠다고 예고했다. 

민주당은 24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정부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시정연설을 강행할 계획이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지난 20일로 예정됐던 시정연설을 한 차례 연기하며 여야 합의를 기다렸지만 더이상 미루지 않고 시정연설을 위한 본회의를 24일 소집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24일부터 한국당 위원들이 참석하지 않더라도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과 공조해 각 상임위 전체회의를 열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은 "청와대와 여당은 제1야당의 백기 투항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선별적인 상임위 복귀를 선언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이 정권의 폭정과 일방통행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며 "국회는 정상화되지 않더라도 한국당은 국회에서 할 일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와 북한 어선, 붉은 수돗물사태 등 현안을 다루는 상임위를 선별적으로 열겠다고 했다.

한국당은 24일 추경 시정연설에는 불참할 계획이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의장과 집권여당은 24일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열겠다고 말하고 있다"며 "국회 운영 관행에 정면으로 어긋나는 또 다른 파행 시도"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