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석 채운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직… 8개월 만에 또 휘청
공석 채운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직… 8개월 만에 또 휘청
조직개편 놓고 노조와 갈등… 인권센터 고발사태로 번져
여성단체·한국당, 임명권자 도지사 사과 촉구
  • 최솔 기자
  • 승인 2019.07.03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개월간 공석 사태를 빚었던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 자리가 노사 갈등으로 또 다시 흔들리고 있다. 지난 1일 개발원 노조(왼쪽)와 다음날 양승숙 원장이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충남일보 최솔 기자] 지난해 직장내 갑질 논란으로 수개월 간 공석 사태를 빚었던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 자리가 노사 갈등으로 또 다시 흔들리고 있다. 우리나라 첫 여성 장군인 양승숙 전 국군간호사관학교장(예비역 준장)이 빈자리를 채운 지 8개월 만이다.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충남여성정책개발원지부는 지난 1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 원장이 기준과 원칙을 무시하고 독선적으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직원 부당 해임과 칼럼 대필, 관용차 사적 이용 등의 문제를 제기했다.

양 원장과 노조 간 쟁점의 핵심은 조직 개편이다. 현재 개발원 조직은 기획조정실 아래 연구와 행정 등 4개 팀으로 구분돼 있다. 이를 정책연구와 행정·경영을 전담하는 경영지원 등 2실로 바꿔 기관을 효율적으로 이끌겠다는 것이 양 원장의 계획이다.

반면 노조는 개편안대로 추진될 경우 기관 본연 업무인 여성·성평등·다문화정책 연구개발이 축소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인력 충원 없이 행정조직만 커지다 보니 기존 연구인력에서 빼올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노조 관계자는 "이사회는 물론 원장을 제외한 직원 24명 중 15명이 반대하고 있고 정원조직과 직제변경시 직무인력 진단결과를 반드시 제시해야 함에도 원장이 조직 개편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사회에서 정족수 미달로 개편안 상정이 무산되자 당시 기획조정실장에 책임을 물어 휴대전화 문자로 보직 해임을 통보했다"며 "도는 개발원에서 벌어진 인권침해 사태를 엄중히 조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 원장은 다음날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조 측 주장을 반박했다. 근로조건에 불이익을 미치는 취업규칙을 변경하는 것이 아닌 기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개편이며, 이는 기관장의 경영권이라는 게 양 원장의 설명이다.

양 원장은 "공인노무사에 자문을 구한 결과 근로기준법 93조에서 정한 취업규칙 개정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직원 동의를 거치지 않더라도 법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직원 설명회를 열어 개편안을 수정하고 동의를 구하는 등 직원 의견을 수렴·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조실장 해임은 근무시간에 잦은 출장과 휴가, 대외업무시 지각 등의 이유로 취한 조치이지 이사회가 무산된 책임을 물은 것은 아니다"라면서 "관용차는 도가 주관하는 국제행사 준비를 위해, 칼럼은 연구진이 작성한 게 맞지만 사적인 영달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기관 홍보를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양 원장이 직접 나서 해명했지만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오히려 임명권자인 양승조 충남지사에게로 불똥이 튀었다. 양 원장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양 지사의 선거캠프에 참여했고, 임명 초기 여성 정책 비전문가라는 이유로 자질 논란에 휩싸였음에도 임명을 강행했다는 이유에서다.

충남여성단체연대는 3일 성명을 통해 "지난해 10월 말 개발원 수장을 임명할 당시 도지사의 정치적 인사로서 성평등 정책과 무관한 사람을 임명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면서 "1년도 채 되지 않아 노조에 의해 독단적 기관 운영을 비판하는 내용이 보도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와 양 원장은 책무를 다하지 못한 그간 행태에 대해 사과하고 성평등 정책을 적극 구현하려는 계획을 밝혀라"고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도 전날 성명을 내고 "수면 아래에서 곪던 충남판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성골들의 구태가 마침내 터졌다"며 "양 원장은 기관의 안녕을 위해 즉각 사퇴하고 양 지사는 무소불위 인사전횡에 대해 도민들께 머리숙여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