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일본 경제보복 다각적 대응책 마련
대전 서구, 일본 경제보복 다각적 대응책 마련
도치기현과 교류 잠정 중단, 일본제품 공공구매 제한 조례 제정 검토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9.08.0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금기양 기자]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대전 서구가 기초단체 차원의 다각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서구는 이달 2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간소화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등 본격적이 경제보복에 나서자 이에 대한 구 차원의 다각적인 대응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먼저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은 자유무역과 국제 질서를 무시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그동안 축제 벤치마킹을 위해 교류를 해왔던 일본 도치기현과의 교류를 잠정 중단키로 했다.

또 공공 구매에서 일본 전범기업 제품 구입을 제한하는 조례 제정을 검토하고, 이로 인한 지역 기업 피해 구제와 지원을  위해 별도로 상담 창구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서구는 연구개발, 설비투자 등에 세제 혜택을 주고, 각종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달 9일 서구 보라매공원에서 열릴 예정인 자유총연맹 주관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규탄시위에서 시민들의 자유로운 의사표시를 돕기위해 질서유지와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지난 과오를 반성하기는커녕 오히려 경제보복에 나서는 아베정권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전국을 휩쓸고 있다”, “현재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일본산 불매운동은 과거처럼 관(官)이나 단체가 주도하는 게 아니라 시민 스스로의 역사적 자각에서 우러나온 성숙한 시민의식의 결과”라며 “대전 서구도 단합된 힘으로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시민들과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