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9월 추천도서- 초등 1·2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9월 추천도서- 초등 1·2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9.08.28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 1학년

 걱정 많아 걱정인 걱정 대장 호리- 나고시 가오리 글/ 박현미 그림/ 씨드북

똑같은 일상을 반복하며 살던 부엉이 호리는 어느 날 실수로 친구 바느리가 선물한 장미 화분을 깨뜨리고 만다. 호리는 깨진 화분 때문에 계속 걱정이 되어 걱정을 떨쳐 내려고 다양한 노력을 해 보지만 아무 소용이 없다. 집을 뛰쳐나와 한참을 뛰던 호리는 지쳐서 잠이 들고 다음 날 아침 개운한 몸으로 일어난다. 기분 좋게 집으로 향한 호리는 집 앞에서 바느리를 만나 함께 집으로 들어가고 활짝 핀 꽃을 발견한다.

호리의 이야기를 통해 걱정을 극복하는 방법과 행복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곶감 줄게, 눈물 뚝!- 김황 글/ 홍기한 그림/ 천개의바람

숲속의 담비와 친구들이 단감을 먹으려고 하는데 갑자기 나타난 반달곰이 단감을 모조리 가져가 버린다. 그때 할머니가 나타나 떫은 감으로 곶감 만드는 것을 도와주면 나눠 주겠다고 하시고, 동물 친구들은 할머니를 도와 곶감을 만든다. 여러 날이 지나 완성된 곶감을 듬뿍 받아 돌아가던 친구들은 단감이 다 썩어 울고 있는 반달곰을 발견하고 사이좋게 곶감을 나누어 먹는다.

책을 읽고 곶감을 만드는 방법과 곶감의 특징, 과일이나 채소를 말리는 까닭에 대해 알 수 있다.

 

초등 2학년

다 함께 마니또- 박현숙 글/ 김주경 그림/ 키위북스
남문이네 반에는 수업 시간에 잠만 자고 가까이 가면 냄새가 진동하는 아이, 병호가 있다. 어느 날 반 친구들은 선생님의 제안으로 마니또 놀이를 하게 되고, 남문이는 그토록 피하고 싶었던 병호의 마니또가 된다. 남문이는 반 친구들이 병호를 돕는 모습을 보며 모두가 병호의 마니또가 되도록 선생님이 속임수를 썼다고 생각하지만 3주 뒤 마니또를 발표하기로 한 날, 마침내 남문이는 친구들이 왜 병호를 도왔는지 알게 된다.

아이들이 자신의 마니또를 위해 노력하고 배려하는 이야기를 통해서 협동의 의미와 가치를 알 수 있는 책이다.

설탕을 조심해- 박은호 글/ 윤지회 그림/ 아이세움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설탕을 제대로 이해하고 바로 볼 수 있는 지식 그림책이다.

밝고 경쾌한 분위기의 그림과 함께 색깔과 쓰임에 따라 나뉘는 설탕의 종류, 설탕이 우리 몸에 흡수되는 과정, 자연에서 얻는 설탕의 원료들, 연대순으로 알아보는 설탕의 역사 등 설탕에 관한 재미있고 흥미로운 정보를 전달하여 평소에 어린이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 길들여진 잘못된 식습관을 버리고 올바르고 건강한 식습관을 갖도록 도와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