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원도심 역세권 상업지역 용적률 완화제 활성화 논의
대전시, 원도심 역세권 상업지역 용적률 완화제 활성화 논의
건설·건축 관련 전문가 간담회, 민간 참여 유도 방안 모색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9.09.2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금기양 기자]대전시 도시재생주택본부는 26일 대전시 건축사 협회 등 건설·건축 관련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원도심 역세권 상업지역 용적률 완화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시계획조례와 지구단위계획수립지침에 대한 설명과 민간 참여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개선사항에 대해 집중 논의가 이뤄졌다.

대전시는 지난 2월까지 청년 및 신혼부부의 주거문제 해소는 물론 침체된 원도심 경제 활성화 촉진을 위해 도시계획조례 및 지구단위계획수립지침을 개정했다.

또 대중교통 이용이 용이한 대전도시철도 대동역, 대전역, 중앙로역, 중구청역, 서대전네거리역, 오룡역, 용문역의 출입구로부터 250m 이내지역과 동구 대전복합터미널 주변 상업지역에서 1000㎡ 이상의 토지를 대상으로 민간이 제안하고 완화용적률로 발생되는 개발이익에 대해 일정부분 공공에 기여하는 방안을 담았으나, 민간의 참여가 아직 없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공공기여 방안 개선과 용적률 완화 구역 확대 등 다양한 의견이 오갔으며, 시는 의견에 대한 대책 방안 등을 수립할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용도용적제 완화는 단순하게 상업지역 내 건물의 용적률을 높이고 줄이는 단순한 수준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청년 및 신혼부부의 주거 문제 해소 대책을 마련하고 원도심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본 제도의 취지 및 효과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민간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원도심 활성화 극대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