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불필요한 싸움과 논쟁은 버려야 한다
[사설] 불필요한 싸움과 논쟁은 버려야 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9.10.1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별장 접대’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는 관계자 증언이 잇따르고 있다. ‘별장 성접대’ 사건 수사단장이었던 여환섭 대구지검장이 대구지검 국정감사에서 “수사기록에서 윤 총장의 이름을 본적이 없다”고 말 했다.

또 별장 주인 건설업자 윤중천씨도 변호인을 통해 “윤 총장을 알지도 못하고 만난 적도 없다”고 전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단 총괄팀장였던 김영희 변호사 역시 보도가 “허위사실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당시 공직자 인사 검증을 책임지는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보도 내용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문제의 보도는 하루 만에 사실 무근으로 정리되고 있는 양상이다.

고위 공직자 인사 검증은 청와대가 하고 있기 때문에 제기한 의혹의 사실 여부의 확인은 너무나 쉽게 할수 있다.
검증 기록을 들춰보면 금방 알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이번 조 전 장관의 말로 ‘확인’된바도 있다.

때문에 윤 총장의 도덕성에 흠집을 내고, ‘조국 수사’의 동력을 떨어뜨리려는 ‘공작’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개인적으로  “완전한 허위사실”이자 “음해성 기사”라며 법적 대응을 선언했다.

한 주간지의 보도 자체를 나무랄 수는 없다. 아직까지 보도 배경과 방향에 어떤 의도가 담겨 있는지 모르겠고 부정할 수도 없다.
하지만 미묘한 시기에 아주 특정한 진영의 논리를 반영한 보도라는 점에서 문제는 심각하다. 주간지측이든 대검측이든 근거가 될만한, 또는 믿을만한 자료가 있다면 어떠한 것이든 공개해야 한다.

‘조국 사태’로 국론이 어떻게 얼마나 분열되고 있는지 인식하고 있다면 양쪽 모두 주장이나 반박으로 그칠 일이 아니다.
‘윤석열 검찰’을 향한 압박이 전방위적으로 진행돼 수사 방해 논란까지 제기되고 있어서는 안 된다.

이 일로 정치적으로 확대 재생산해 불필요한 논쟁을 부추기는 일을 삼가했으면 한다.
이쯤 되면 갈 데까지 간 것이다. 전 조 장관을 둘러싼 진영 싸움은 한국 사회의 온갖 권위를 깎아내리고 있다. 내 편을 챙기느라 공정과 질서를 뒷전에 물려놓고, 그러는 게 왜 나쁘냐고 도리어 묻는다.

도대체 무엇을 위한 싸움인가. 불필요한 사회적 파장과 논란을 불식하고 조국 수사로 국민들의 궁굼증을 풀어야 한다. 검찰개혁도 국민적 요구이기에 검찰의 낡은 관행도 다양한 개혁 방안을 제시하고 있어 기대를 걸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