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주민밀착형 탄력순찰(彈力巡察) 적극 활용 합시다!
[기고] 주민밀착형 탄력순찰(彈力巡察) 적극 활용 합시다!
  • 방준호 경위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 승인 2019.10.3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9월부터 치안서비스의 수요자인 주민의 입장에서 주민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반영하고 해당지역의 특성과 위험도 등을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두고 순찰하는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제도를 실시한지 근 2년이 넘었다.

쉽게 설명하면 경찰관들이 순찰활동을 하다 보면 동네 주민들이 “우리지역의 우범지역을 자주 순찰해주세요”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된다. 이러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정책이 바로 앞에서 언급한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제도 인 것이다. 탄력순찰을 요청하는 방법은 온라인 순찰신문고 홈페이지 검색창에 순찰을 원하는 장소와 주소를 입력하고 순찰 시간과 사유를 입력하면 언제 어디서든지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또 인터넷을 이용하기 어려운 주민들은 가까운 지구대, 파출소에서 매분기 운영하는 집중신고기간 중 신청할 수 있으며 경찰관들이 마을회관 등에 방문 주민들과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홍보활동과 함께 의견을 수렴하여 순찰노선에 반영하고 있다.

이렇게 신청된 요청 지역은 주민들의 요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112신고와 비교해 순찰 우선순위를 정하고, 관할 지역에서 최대한 요청 장소를 순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주민밀착형 탄력순찰 실시로 주민들이 지역치안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 등으로 공동체 치안활동의 발판이 될 것으로 필자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