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5당대표 회동에도… 여야, 민생국회 공방 계속
文대통령·5당대표 회동에도… 여야, 민생국회 공방 계속
민주당 "진짜 등골브레이커"… 한국당 "꿀바른 독버섯 정책"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11.11 15: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여야 5당 대표와 만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여야 5당 대표와 만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지난 10일 청와대 만찬회동에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개에 뜻을 모았지만, 여야는 이튿날인 11일에도 내년도 예산안 등 쟁점을 둘러싸고 격렬한 대치국면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예산안 삭감 주장과 '막말 논란'을 두고 공세를 펼쳤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이 예산안에서 14조 5천억원 삭감을 주장하는데 내년 예산 전체를 망가뜨리겠다는 잘못된 자세"라며 "어느 나라 정당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한국당이 터무니없는 예산 삭감을 공언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일자리 예산을 무조건 삭감하겠다는 한국당이 서민 등을 휘게 하는 진짜 등골브레이커 정당"이라고 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한국당 김재원 의원이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년 안에 죽는다'는 택시기사 발언을 전한 것을 두고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 대표는 "총선이 다가오면서 거짓 색깔론과 막말이 도를 넘고 있다"며 "말은 그 사람과 집단의 품격을 나타낸다. 한국당은 이성을 찾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한국당의 도 넘은 망언이 브레이크 없는 폭주 자동차 같다"며 "반인륜적 막말로, 인간이라면 인간에 대해 절대 해서는 안 될 말이다. 황교안 대표가 국민들 앞에 입장을 밝히고 사과해야 될 일"이라고 요구했다. 

반면 한국당은 임기 반환점을 돈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 전반에서 난맥상을 드러냈다고 비판을 쏟아냈다. 

황교안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 전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근간이 무너지고 있다"며 "문재인 정권의 꿀 바른 화려한 독버섯 같은 정책들, 국민을 잘살게 하는 게 아니라 현혹해서 오직 자신들의 정권을 유지하는 게 목적인 정책을 폐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전날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등 이른바 '청와대 3실장'의 기자회견을 겨냥해 "낭떠러지로 향하는 고속도로임을 알고도 엔진을 더 세게 밟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을 정상에서 비정상으로, 자유에서 억압으로, 번영에서 침체로 더 나쁘게 대전환시켰다"며 "이대로 계속 가면 도약이 아니라 몰락만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정작 있어야 할 사죄와 반성은 없고, 무능과 탐욕을 덮기 위한 현란한 세 치 혀와 낯 두꺼운 세 얼굴만 있었다"며 "말 같지 않은 말로 호도하려 들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으로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국론 통합"이라며 "조국 사태로 대통령의 마음이 많이 아팠을 것이다. 조국 사태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국론 분열뿐이었다"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어 "대통령은 이제 집권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야당에 대해서도 일방적으로 협조하라고 요구할 것이 아니라 진정한 협치인 주고 받을 것은 받고 합의의 민주주의를 이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처럼 여야간 냉기류가 흐르고 있지만, 정치권에서는 코앞으로 다가온 굵직한 국회 일정들을 감안할 때 여야가 어떤 형태로든 다시 마주 앉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예산안 법정 처리시한이 3주 뒤인 내달 2일로 못 박혀있는 데다, 패스트트랙 선거제 개혁안(11월 27일)·검찰개혁법안(12월 3일) 등의 본회의 부의 시점도 임박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오는 12일 열릴 문희상 국회의장과 원내대표 회동을 기점으로 여야 교섭단체 '3+3' 협상, 여야 5당이 참여하는 정치협상회의 실무회의 등 테이블 재가동과 관련한 논의가 순차적으로 이뤄지지 않겠냐는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도훈 2019-11-11 15:58:36
[이니사랑] 128명의 문재인 사랑꾼
2016년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의원들의 '이니사랑'입니다.
그들이 이 영상을 보고, 가열찬 행동을 다시 하기를 바랍니다.

https://youtu.be/hs8favUF464

#문재인 #대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