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올해 충남 대표 현안은 혁신도시 지정"
양승조 지사 "올해 충남 대표 현안은 혁신도시 지정"
6일 신년 기자간담회, 균형법 개정안 본회의 통과 협조 당부
  • 우명균 기자
  • 승인 2020.01.0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여론이 비등한 가운데 양승조 충남지사는 6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해결해야 할 충남의 대표적인 현안으로 혁신도시 문제를 꼽고 언론을 비롯한 각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양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출입기자와의 간담회에서 충남 혁신도시와 관련해 "지난해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법(균형법) 개정안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했지만 정치 문제 때문에 국회를 통과하지 못했다"며 "2월 중에는 마무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균형발전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법적 근거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은 지난해 11월 국회 산자위 법안심사 소위원회를 통과하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개정안은 박범계·홍문표·김종민 의원이 발의한 3개 법안이다. 이들 법안 모두는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 시·도별로 혁신도시를 지정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안들은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절차도 명시하고 있다.

법안심사 소위 통과에 따라 균형법 개정안은 산자위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 등의 절차가 남아 있다. 이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국가의 균형발전과 그동안 충남이 받아온 역차별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해 충남의 시민단체와 지자체, 정치권 등 각계가 망라된 '충남혁신도시범도민추진위원회'는 도내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추진해 지난해 100만인 서명 목표를 달성했다. 양 지사는 청와대와 국회 등을 잇따라 방문하고 도민의 염원이 담긴 100만인 서명부를 전달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양 지사는 "충남 혁신도시는 충남만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닌,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기반을 마련하고 국가의 균형발전 정책 실현을 위한 것"이라며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될 때까지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 지사는 또한 이날 간담회에서 서해선의 서울 직결 문제와 관련해 "일단 서해선 직결 안이 2개"라며 "직결의 토대를 마련하는 2020년이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서해선은 충남 홍성에서 경기 송산까지 90.01㎞ 구간으로, 총 사업비 3조 7823억 원이 투입되며 현재 55%의 공정률을 기록하고 있다.

양 지사는 ktx 복복선 천안아산역 정차 문제에 대해 "기획재정부의 안이 큰 고비를 넘겼다"며 "최종적으로 천안아산역 정차가 실현될 수 있도록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양 지사는 현재 공석중인 문화체육부지사 인선에 대해 "인사 검증이 진행 중"이라며 "철저한 검증을 통해 조만간 인선을 매듭짓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