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신당창당 공식화…"작은·공유·혁신정당"
안철수 신당창당 공식화…"작은·공유·혁신정당"
창당비전 발표…"국고보조금 절반만 받고 장외투쟁 않겠다"
  • 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2.0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전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치혁신 언론인 간담회에서 신당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전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치혁신 언론인 간담회에서 신당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신당 창당을 공식화한 안철수 전 의원이 2일 '작은정당·공유정당·혁신정당'을 신당의 3대 지향점으로 내세웠다. 

안 전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철수의 신당 비전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에 만들려고 하는 신당은 다른 정당들과 같은 또 하나의 정당이 절대로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안 전 의원은 우선 '작은 정당'과 관련, 정당 규모와 국고 보조금을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21대 국회에서 교섭단체 위주로 많이 배정되는 국고 보조금을 의석수 기준으로 배분하도록 정당법 개정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그는 "작지만 유능한 정당을 만들고자 한다"며 당 밖의 민간 연구소나 정책현장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정책을 만들어내는 네트워크 정당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공유정당'과 관련해선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당원들이 당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국민 사이에 이견이 있는 쟁점이나 이슈도 해결할 수 있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회계시스템을 투명하게 하는 '블록체인'을 예로 들며 국고 보조금의 예산과 결산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혁신정당'을 지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치노선으로 '실용적 중도'를 내세우며 신당의 비전으로 '탈이념·탈진영·탈지역'을 내세웠다. 이에 대해 "옛날 생각에 사로잡히고 자기 생각을 바꾸지 않는 것, 그것은 수구진보, 수구보수, 또는 이념팔이, 진보팔이, 보수팔이 등 실제로 그런 모습들로 나타나는 것"이라며 "이를 모호하다 주장하는 것은 무식하거나 기득권 정치를 보호하려는 궤변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어 "중도는 중간에 서는 게 아니다. 중심을 잡는 것"이라며 "자기 정치세력을 세금으로 먹여 살리기에만 관심 있는 그런 세력들에서 끊임없는 공격이 들어온다. 그래서 반드시 투쟁하는 중도를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안 전 의원은 21대 국회에서는 정치개혁 인프라 구축, 정당법 개혁, 국회법 개혁 등을 통해 '일하는 정치, 일하는 국회, 일하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장외집회, 장외투쟁에 참여하기보다는 국회 내에서 열심히 투쟁하는 정당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안 전 의원의 정치적 멘토로 꼽히는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와 김수민, 권은희, 이태규, 신용현, 김중로, 김삼화 등 안철수계 의원들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