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노조 “사회적 거리두기 역행 이유 뭔가”
대전문화재단노조 “사회적 거리두기 역행 이유 뭔가”
예술가의집 출입 완화, 출입시간 연장, 접견장소 개방
코로나19 2차 대응계획에 규탄 성명… 전면취소 요구
  • 김일환 기자
  • 승인 2020.03.2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문화재단 대전예술가의 집 전경
대전문화재단 대전예술가의 집 전경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대전문화재단노동조합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재단의 예술가의집 2차 대응계획에 대해 강하게 규탄하며 전면취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전문화재단노조는 23일 성명을 내고 “대전문화재단은 행정지원팀명의 ‘재단법인 대전문화재단 코로나19 감염병 사태 장기화에 따른 2차 대응계획’을 수립, 대전예술가의집 출입을 완화하고 출입시간 연장, 접견 장소를 개방하는 등 누구나 손쉽게 건물을 왕래할 수 있도록 했다”며 “지금보다 훨씬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한 시점에 대전문화재단은 이를 역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지난 한 달여 동안 대전문화재단 노동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19에 대해 예방할 수 있는 학습과 대처에 최선을 다해왔다”면서 “개인위생의 철저한 관리도 중요하지만, 업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마련하고 철저한 방역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노조는 “문화예술인으로 구성된 우리 노동조합으로서는 코로나바이러스19의 전파를 막고, 기관 고유의 역할과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전예술가의집 2차 대응계획을 전면취소하고 정부, 지자체의 권고사항에 맞춰 코로나바이러스19의 위기경보 ‘심각’단계의 해제 시까지 기존과 동일하게 출입을 제한하고 감염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정부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각 부서 팀장을 제외한 전 직원 대상으로 격일 재택근무를 시행하여 직원 간 접촉빈도를 줄여야 한다”며 “개학 연기와 휴교, 보육 기관 휴업 등으로 인해 자녀들을 돌봐야 하는 노동자들에게 ‘돌봄휴가’를 적극적으로 사용토록 하고 돌봄휴가가 소진될 경우를 대비해 별도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재단은 코로나바이러스19의 감염위험과 돌봄노동의 사회적 책임을 개인에게 전가하는 것을 노조는 분명히 반대한다”면서 “아무런 대책 없이 위의 사항을 개인의 일로 치부해 노동자의 연가를 우선 소진하게 하는 등 재단 사용자는 개별 노동자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겨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이제부터라도 정부, 대전시의 권고사항을 준수해 올바른 방침을 세우고, 노사가 협력할 수 있도록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