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기록물관리 평가‘행자부장관상’ 수상
청주, 기록물관리 평가‘행자부장관상’ 수상
기록물 전산화 등 ‘체계적 기록물 관리’ 공로
  • 송남석 기자
  • 승인 2007.03.2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가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실시한 기록물관리 평가에서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와 혁신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8일 대전 정부종합청사 대회의실에서 거행된 시상식에서 행정자치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행정자치부는 지난해 말 전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기록물 관리기구 설치여부, 기록물 관리 중요성에 대한 교육계획 수립운영 등 기록물 관리 혁신교육, 기록물 생산현황 통보 규정 준수여부, 기록물 전산화, 기록물 서고 관리상태 등 2006년도 기록물관리에 관한 업무 추진상황 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청주시가 이번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평소 기록물 관리는 행정의 투명성, 책임행정의 확보, 국민의 신분·재산의 권익보호 및 후대 기록유산의 전승을 위해서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최선을 다한 결과로 기록물관리 업무혁신 추진 및 기록물 관리제도 정착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시에서는 기록물관리의 선진화를 위해 2005년부터 준영구 이상 주요기록물 1만1000여권에 대해 DB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기록물 DB구축 사업이 완료되면 지금까지 증빙보존 위주의 기록물 관리체계에서 완전 탈피해 행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은 더욱 높아짐은 물론 문서의 신속한 검색서비스를 통해 행정정보 등에 대한 시민욕구 충족에도 크게 기여해 정보화 시대에 걸 맞는 선진기록물 관리 도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