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정부원안 추진될 듯
종부세 정부원안 추진될 듯
與, 일단 ‘정부안 수용’… 반발 ‘미지수’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8.09.25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지도부가 25일 정부의 종합부동산세 개편 원안을 일단 수용키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내 반발 여론이 만만찮게 일고 있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반발하는 당내 의원들은 종부세 과세기준을 현행 6억원으로 유지하자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오후 정책의원총회를 열어 당내 의견 수렴을 할 예정이지만 의견접근은 현재로서는 어려워 보인다.
박희태 대표와 홍준표 원내대표, 임태희 정책위의장은 지난 24일 당사에서 긴급회동을 갖고 일단 정부안을 수용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박 대표와 임 정책위의장은 정부안에 대한 ‘찬성’ 입장을, 홍 원내대표는 ‘반대론’을 개진해 왔다.
박 대표는 홍 원내대표의 개인적 의견을 존중하지만, 사견이 ‘당의 입장’으로 비쳐져서는 곤란하다는 뜻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원내대표 역시 25일 한 라디오 프로에 출연해 “여론조사와 의원총회를 거친 후 2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론을 결정짓기로 했다”고 밝혀 일단은 봉합되는 듯하다.
당 지도부는 종부세 과세기준을 현행 6억원으로 되돌리는 문제는 정부안이 국회에 제출된 후 상임위 심의 과정을 통해 논의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원내대표의 입장 선회는 전날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 정부안 처리를 지시한 데다 종부세 논란이 당·정·청 등 여권내 혼선으로 비쳐지는 데 대한 부담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당 지도부는 이날 정책의총에서 전날부터 이틀간 진행한 무기명 여론조사 결과 등을 통해 당내 의견을 재수렴하고 ‘정부안 수용’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당 지도부의 설득이 먹힐지는 미지수다. 정부 원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팽배해 있는 탓이다.
일부 초선 의원들은 집단 반발의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당장 권영진, 김성식, 권택기 의원 등 당내 초선의원들의 모임인 ‘민본21’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