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행복도시 축소 움직임 ‘맞다’
여야, 행복도시 축소 움직임 ‘맞다’
김낙성 “참여 민간업체들도 의구심”
  • 김인철·강성대 기자
  • 승인 2008.10.06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권 “예산집행률 보면 의심스럽다”

여야 의원들이 충청지역 최대 현안사업 중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건설에 축소·변질 움직임이 일고 있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국회 국토해양위 소속 김낙성 자유선진당 의원(충남 당진)은 행복도시 건설에 참여하는 민간업체들도 원안대로의 추진에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고, 같은 소속 김정권 한나라당 의원도 예산집행률을 볼때 사업을 하는지 의문이라고 힐난했다.
김낙성 의원은 6일 국토해양부 국정감사에서 “정부의 행복도시 건설의 원안대로의 추진에 민간업체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 의원은 축소.변질 움직임에 대해 “2008년 공동주택지 설계공모 응모 신청결과, 3개 블럭에 5개 업체만이 응모 하는데 그쳤는데 이는 지난 2007년 12개 블록에 57개업체가 응모했던 것과는 대조를 이루고 있으며 그나마 2007년 참여업체도 공동주택의 분양연기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는 것을 행복도시 축소.변질 근거로 들었다.
김 의원은 또 “추진주체, 개발방식, 조성목적, 조달재원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기업·혁신 도시와는 상이한 행복도시건설추진위원회를 기업도시위원회, 혁신도시위원회와 통합하려해 행복도시 사업을 축소.변질시키려하고 있다”는 예를 들기도 했다.
김정권 의원 역시 국토부가 제출한 국감자료를 인용, “행복도시 건설청은 광역교통시설 건설사업을 위한 예산 320억(전년도 이월 160억원) 가운데 66억4800만원만 집행했다”며 “예산이 실제 집행된 비율은 20.8%에 불과한 것으로 전체 예산 중 77억900만원(24.1%)은 내년으로 이월처리됐고, 176억4300만원(55.1%)은 불용처리 됐다”며 축소.변질에 무게를 뒀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예산집행률로만 본다면, 도대체 이 사업을 하겠다는 건지 의구심마저 들 정도”라고 지적하자 “예산집행 실적이 부진한 이유는 용역과 공사발주 지연때문”이라고 국토부는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