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천안문화원 사태 이대론 안된다
[기자수첩]천안문화원 사태 이대론 안된다
  • 김상준 기자
  • 승인 2008.11.03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문화원의 사태가 대의원에 의해 선출된 원장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으로 법적 소송이 진행되고 있다.
천안시의회는 문화원의 유·무형 재산에 대한 환수의견을 의결해 집행부에 전달했고 천안시는 시의회의 이러한 의견을 무시할 수 없다는 말로 환수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음을 간접적이나마 시인하고 있다.
천안문화원의 사태는 전 사무국장의 직인도용으로 천안시민의 상 수상을 신청하고, 전 원장에 대해 사무국 여직원과 문화대학 강사의 성추행 고발로 시작돼 이 와중에 문화원 일부 이사들이 충남도와 천안시에 대해 보조금을 중단해 줄 것을 요청하고 이를 시가 받아들이면서 어렵고 험한 길에 들어서게 됐다.
전원장과 전 사무국장의 사퇴 이 후 임시원장 체제에서 문화원은 대의원 제도를 통해 새로운 원장을 선출했고, 대의원에 의한 원장 선출이 전국문화원 협의회 등에 질의 결과 정관상 원장 선출은 총회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며 이에 대한 법의 판결을 구하게 된 것이 가처분 신청으로 일반 가처분 신청과 달리 법원의 결정까지 장기간의 시간이 걸리고 있다.
보조금 중단은 추운 겨울 문화대학 수강생인 한 임산부가 추위에 벌벌 떨며 수강을 하게 하는가 하면 건물의 균열, 직원에 대한 임금 미지급 등으로 인해 결국 피해자는 문화원을 이용하는 시민의 몫으로 남아 있다.
오랜 기간 문화원 사태를 취재하면서 나름의 원인분석과 대안제시를 내놓기도 했다.
문화원 사태는 지역사회 갈등의 축소판이며, 지역 사회 각계가 참석하는 거국적인 토론회 등이 추진되다 무산되기도 하는 등 서로의 주장만 되풀이되는 대화의 단절 속에서, 50년의 역사를 가진 천안문화원의 회원 수가 고장 50여명으로 수년간 운영해 왔음에도 전국 최우수 문화원으로 선정되는 아이러니를 간직한 것은 천안시민의 한사람으로써 수치라는 생각도 하게 됐었다.
하지만 취재과정에서 당신은 현 원장이라고 주장하는 사람 편 아니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문화원 문제를 둘러싼 갈등을 조장하는 인물들의 면면은 결국 자신에게 조금이라도 유리하게 사태를 몰고 가려는 편협함에 있음을 새삼 깨달았다.
일련의 단체와 사람들이 주장하는 환수문제는 또 다른 법정다툼을 낳아 긴 세월을 낭비 할 수 있고, 만일 환수가 된다면 천안문화원의 이름이 영원히 사라질 수 있으며 이는 후손에 대한 대안이 아닐 수 있음을 지적한 것이 한쪽 편에 선 일인가.
문화원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서로 동참해서 회원 수를 늘린 후 민주적 방법으로 투표에 의해 덕망있는 새 원장을 선출하자는 대안을 제시한 일은 편 나누기에 사장돼 버렸다.
또 지역 시민 각계가 참여하는 대 토론회 개최 등도 추진되다가 슬그머니 사라졌다.
이제라도 서로의 편 나누기 식보다 천안문화원은 천안시민의 것이라는 인식하에 원인분석과 대안제시, 대화와 토론 등 민주적 방법을 통해 전국제일의 문화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보자. 후손에 대한 우리의 의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