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민노 강기갑 구하기 합심?
민주·민노 강기갑 구하기 합심?
정세균 대표 등 지도부 탄원서 전달
  • 강성대 기자
  • 승인 2008.12.23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강기갑 대표를 고리로 대치정국 와중에서 ‘단일대오’를 강화하고 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의원직 상실형에 해당하는 구형을 받은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 구하기에 팔걷고 나선 것.
최근 여권의 한미 자유무역협정 비준안 단독 상정 처리이후 이어지고 있는 대치전선 와중에 민노당과의 공조를 두텁게 하기 위함이다. 민주당 공안탄압저지 대책위원회 위원장인 송영길 최고위원은 23일 탄원서를 작성해 강 의원실에 전달했다.
탄원서는 농민 출신으로 모범적인 의정 활동을 펼친 강 대표는 한국의 정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인물로 지속적으로 국회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재판부에 선처를 부탁하는 내용이다.
탄원서에는 정세균 대표를 비롯,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 전원이 서명해 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군을 자처하게 된 셈이다.
앞서 정 대표와 강 대표는 지난 10월 만나 ‘야당탄압과 표적사정’에 공동대응키로 한 바 있다.
이 같은 ‘사정 공조’ 배경에는 최근 정치권에서 설왕설래되고 있는 한나라당 이방호 전 사무총장의 복귀설과 맞물리면서 혹여 이 전 총장을 살리기 위한 정치적 수순이 아닐까하는 민주당측 의구심이 자리잡고 있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으로서 현재 미국에 체류중인 이재오 전 최고위원의 ‘정치 복귀설’ 내지는 ‘내각 임명설’과도 같은 맥락에서 야권이 의혹의 시선을 거두지 못하는 대목이다.
당 관계자는 “강 대표에 대한 표적사정의 정치적 의미는 친이계 핵심 실세들의 복귀를 암시한다는 점에서도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한 뒤 “또 여권의 일방 독주에 대한 견제차원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