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장애계 “허태정 후보, 장애인 기만… 병역·장애판정 의혹 밝혀라”
대전 장애계 “허태정 후보, 장애인 기만… 병역·장애판정 의혹 밝혀라”
2018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 명확한 해명 없을 시 수사의뢰·검찰고발 입장 밝혀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05.30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대전지역 66개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2018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의 엄지발가락 절단(족지결손)에 의한 병역면제 및 장애등급 판정에 대해 명확한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30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허 후보는 본인의 병역면제 의혹에 장애를 이용하면서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31일까지 발가락 절단 및 장애판정 의혹을 본인 입으로 명확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우리의 요구가 정확히 관철되지 않으면 장애등급 판정 재검사 의뢰 및 수사의뢰, 검찰고발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허 후보는 1989년 여름 대화동 공사현장에서 엄지발가락이 절단되는 사고로 병역면제를 받았다고 했으며, 2002년 발가락 1개 손실로 장애등급을 받았다”며 “하지만 당시 보건복지부의 장애등급 판정기준에 따르면 발가락 1개 손실로는 장애등급 불가 입장을 냈고, 2011년부터 장애등급을 판정해 온 국민연금공단도 같은 의견을 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허 후보가 엄지발가락 절단으로 장애 6급을 받은 것은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서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으로, 이에 대해 이들은 “허위진단서를 냈을 가능성도 있지 않겠느냐”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당시 허 후보가 수술했다는 소망병원 의사가 과거 의료기록 조작 등의 혐의로 구속된 바 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이어 이들은 “허 후보는 또 지속적으로 병역의무를 피하고자 신체 일부를 고의로 훼손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자해에 의해 장애등급을 받았다면 대전의 7만 2000명 장애인과 22만 장애인 가족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우롱하고 기만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에 우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납득 할만한 해명과 근거자료를 명확하게 공개해 진정성을 보여주는 것이 책임 있는 정치인의 도리라고 천명한다”며 재차 허 후보의 명확한 해명을 촉구했다.

지방선거장애인 연대는 또 박범계 대전시당 위원장에 대해서도 “장애인을 위해 주도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해줘야 할 판에 장애인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정세를 어지럽혔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와 관련 “비례대표 경선 룰에 장애인은 없다던 박 위원장은 장애계에서 천거한 리더들을 거부하고 청년비례대표로 청각장애 3급을 앞세워 장애계를 흔들고 기만했다”며 “박 위원장은 더 이상 장애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